[웹표준코딩 가로배치의 핵심] 떠서 이동하는 float의 이해① by S

 

앞에서 이미지 밑으로 흘러내리는 글의 레이아웃을 봤다면

이번에 테이블을 사용한 듯 가로로 나란히 배치되는 레이아웃을 보자.


이미지에 float:left를 써서 왼쪽에 붙게했을때 글은 자연스럽게 이미지 아래로 흐르지만

글이 길어져도 레이아웃을 유지한채 이미지 옆에 배치시키면서 테두리를 둘러야할때가 있다.

 

 

이때는 글에도 역시 float을 써주면 되는데 실제로 해보면 아래와 같다.
200x200사이즈의 이미지를 하나 넣고 이미지와 글에 각각 { float:left; }를 주고

글에는 2픽셀짜리 파란색 테두리를 쳤다.

 

 

 

 

이렇게 되면 블럭박스가 글과 함께 움직이기 때문에 이때 사용한 가로사이즈 300픽셀은

온전히 글의 넓이가 되는것이다.
테두리도 역시 글에만 제대로 둘러진다.


(만약 이와 똑같이 했는데 이미지옆에 글이 같은 높이로 붙지 않는다면 리셋css를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이므로 아래글을 참고할것.)

http://yslife.tistory.com/402

 

 

 

 

 

여기서 엥? 오른쪽에 붙이는데 글은 float:right 아냐? 라고 생각할수도 있다.
그렇지만 이렇게 하면 두개가 나란히 붙는게 아니라 아래와 같이 브라우저창을 기준으로 양쪽끝에 붙는다.

 

 

 

만일 글에다 float:right 를 사용하려면 그림과 글을 감싸고있는 부모인 mother에 넓이값을 지정해주면 되는데

그림이 200px, 글의 가로값이 300px이라고
mother의 가로값에 500픽셀을 준다면 아래와 같은 형태가 되어버린다.

 

 

 


왜 그럴까?

 

바로 글에 둘러진 테두리 2픽셀값을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테두리 양쪽 4픽셀을 합하여 총 504픽셀이 되는데 부모의 width값을 500픽셀로 주었더니

들어갈 자리가 모자라서 밑으로 밀려내려가는 것.

 

이때, 가로값이 모자라는 상황에서 둘다 float:left 였다면 글이 아래로 내려가면서 왼쪽으로 붙는건 당연하다.

이렇게 되면 float을 써놓고도 전혀 먹지 않은듯 하니 이유를 모르면 여기서부터 헤매기 시작한다.

 

 


그렇다면 mother에 width값을 504px로 바꿔주거나 <p>의 width값을 296px로 바꿔준다면

글에다 float:right를 써도 원래대로 나란히 붙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만큼 width값을 지정할땐 단 1픽셀만 어긋나도 민감한 상황이니 주의할것!

 

 

 

 

 


그런데 만일 부모인 mother에 테두리를 친다면 어떻게 될까?

 

여기서 글과 그림은 float의 사용으로 모두 공중에 떠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부모 mother에 4픽셀짜리 검은색 테두리라인을 넣어보면
전체를 감쌀거라 생각했던 라인은 글과 그림을 무시하고 그대로 위쪽으로 붙어버리는 웃기는 상황이 발생한다.
(위에 붙은 검은색 라인은 위와 아래가 붙어버렸기때문에 4+4해서 총 8픽셀의 두께를 가진다.)

 

 

 

 

 

 


그렇기때문에 바뀌어버린 플롯의 성질을 어느순간 다시 제자리로 만들어야 할 때가 있다.
이를 플롯클리어 시킨다고 하는데 이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겠음.

 

 

 

 

 
 
 
 

 

Posted by 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