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열 수식이란 표 형태의 데이터에서 함수로 풀 수 없는 복잡한 계산을 수행하거나 다른 데이터를 따로 입력하지 않고도 하나의 식으로 값을 구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수식이다.

 

 

배열 수식 작성시 유의점

1. 수식 입력을 종료하고 답을 보고자할 때 [Enter] 키가 아닌 [Ctrl]+[Shift]+[Enter] 키를 사용한다. [Enter] 키를 누르면 답이 제대로 나오지 않고, #VALUE? 오류가 표시된다.

2. 배열 수식을 사용하여 답을 구하고 수식을 살펴보면 자동으로 수식 앞 뒤에 중괄호({수식})가 붙어 표시된다.

3. 조건이 한개거나 여러개이거나 상관없이 괄호로 묶어주어 조건이라는 걸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작성하자.

4. 조건을 여러 개를 나열할 때 AND 조건은 *, OR 조건은 +를 사용하여 나열한다.

 

 

 

 

SUM, MAX, MIN, VAR, STDEV, MEDIAN, MODE 함수 등 같은 방식으로 배열 수식을 작성하므로, 여기에서는 SUM 함수의 예만 살펴본다. 단, COUNT 함수와 AVERAGE 함수는 2번 경우처럼 IF 함수와 같이 사용해야 한다.

 

 

1. SUM 함수만 사용하여 조건에 맞는 합 구하기

 

SUM((조건)*범위)-- 조건이 하나일 경우

SUM((조건1)*(조건2)*범위) -- 조건이 여러 개일 경우

범위에서 조건을 만족하는 값을 더하게 된다.

=SUM((C3:C8="법학과")*D3:D8) 입력 후 [Ctrl]+[Shift]+[Enter] 키    =>    44000

(C3:C8 범위에서 '법학과'인 금액의 합계를 구한다.)

 

 

2. SUM 함수와 IF 함수를 모두 사용하여 조건에 맞는 합 구하기

 

SUM(IF(조건, 범위)) -- 조건이 하나일 경우

SUM(IF((조건1)*(조건2), 범위)) -- 조건이 여러 개일 경우

범위에서 조건을 만족하는 값을 더하게 된다.

=SUM(IF(C3:C8="경영학과",D3:D8)) 입력 후 [Ctrl]+[Shift]+[Enter] 키    =>    27000

(C3:C8 범위에서 '경영학과'인 금액의 합계를 구한다.)

 

 

 

활용 예

 

 

 

 

 

 

 

 

 

 

Posted by 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