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어공주(동화)/인어공주(애니메이션)





인어는 사람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반인반수 생명체다.

나에게 인어는 안데르센 동화집의 '인어공주'로 처음 다가왔다가 디즈니 애니메이션 '인어공주'로 완전히 각인되었다.


안데르센 동화의 인어나, 애니메이션의 인어나 동물이라기보다는 사람이지만 물속에서 헤엄칠 수 있는 물고기 지느러미를 가진 어떤 능력자나 초능력자로 느껴졌다.

지느러미가 어떤 핸디캡이 아니라 능력의 상징으로 느껴졌다는 의미다.


여느 여자보다 아름다운데다가 자신을 희생하는 고운 마음씨, 사랑에 목숨까지 걸 수 있는 순수함..인어는 남자들이 좋아하는 모든 요소(게다가 물속에서조차 윤기나는 긴 생머리까지;;)를 가진데다가 가슴을 뛰게할 드라마틱하고 비극적인 사랑의 장애물(로미오와 줄리엣의 장애도 인어공주의 지느러미 못지 않게 위험했다)까지 가지고 있는 완벽한 소설, 영화, 드라마의 여주인공이다.


뭐...남자인어도 있기는 하지만 어느 누구에게도 관심받지 못하는거 같으니 일단 빼자..




실제로 인어는 톰행크스 주연의 영화 '스플래쉬'나 전지현 드라마 '푸른바다의 전설'에서 그 어떤 여주인공보다 매력적인 여주인공으로 나온다.







푸른바다의 전설(드라마)/스플래쉬(영화)






하지만 길가는 사람을 붙잡고 '인어가 정말로 있을까요? 저 바다에 정말 헤엄치고 다닐까요?'라고 물어본다면 십중팔구는 '아니요'라고 대답할게다. 많이 양보해서 '있을지도 모르죠'라는 대답 정도려나?


의심많은 S양과 나는 이번 유튜브 작업에서도 인어가 존재하는지에 대해 여러방면으로 조사해봤다.


애초에 시작은 '설마 인어가 존재하겠어?'였지만...끝도 크게 다르지는 않았다.

하지만 인어의 기원과 문서로 존재하는 인어의 기록들을 조사하고 현대에 이르러서 거짓으로 드러난 많은 인어 관련 영상이나 사진을 찾아보면서 완전히 다른 방향으로 '어쩌면??'이라는 의구심이 들었다.

신이나 영혼이나 다른 많은 밝혀지지 않은 미스테리한 것들처럼 인어도 100% 없다고 단정지을 이유는 없지 않나?



하지만 슬프게도 동심에 남아있는 매력적인 여주인공같은 '인어'는 없을것 같기는 하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동영상에서 들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두여자 Y&S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