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rkname(다크네임)은 여러 개의 파일이나 폴더이름에 일련번호를 붙일 경우 유용한 유틸 프로그램이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겠지만, 그래도 모르는 분들을 위해 파일도 첨부하고 간단한 사용법을 설명해보았다.


파일이나 폴더 이름을 '1일차', '2일차', '3일차' 등으로 이름을 붙이고자 할 때 일일이 이름을 입력해서 변경하는 것이 아니라 'darkname'을 이용하면 아주 쉽게 이름을 변경할 수 있다. 파일 크기도 68KB로 작고, 설치할 필요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가볍게 이용할 수 있는 아주 고마운 유틸 프로그램이다.



 newdarkname.exe









darkname 초간단 사용법





1. 이름을 바꿀 파일이나 폴더를 준비한다. 이미 파일이나 폴더가 있다면 2번으로 건너뛰면 된다.

여기에서는 'ex01', 'ex02', 'ex03'....'ex20'의 20개의 폴더를 준비하기 위해 폴더를 만들었다.

어짜피 초기 이름은 지워지기 때문에 '갈매기'와 같이 아무렇게나 지어도 된다.






2. [Ctrl]+마우스 드래그[Ctrl]+[C], [Ctrl]+[V]로 20개의 폴더가 될때까지 복사한다.






3. darkname을 실행한 후 폴더 전체를 darkname으로 드래그한다.






4. 아래와 같은 문구가 나오면 [예]를 선택한다. 

폴더 내부의 파일까지 추가하려면 [아니오]를 선택한다.






5. 현재의 지저분한 이름을 지우기 위해 [이름 지우기]를 선택한다.






6. [New Name] 부분이 깨끗하게 지워지면 일련번호를 먼저 붙이기 위해 [번호 붙이기]를 선택한다.






7. 자리수는 이미 기존 이름이 있을 경우의 번호를 넣을 자리수다.

대부분 위와 같이 모두 지우고 번호를 붙이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1'을 입력하고, 

시작값은 1부터 시작하므로 역시 '1'을 입력하고 [확인]을 선택한다.






8. [New Name]에 아래와 같이 1부터 20까지 번호가 표시되면 

1부터 9까지의 번호 앞에 '0'을 붙이기 위해 [자리수 맞추기]를 선택한다.






9. 01, 02, 03 처럼 두 자리수를 맞추기 위해 '2'를 입력하고 [확인]을 선택한다.

001, 002 처럼 3자리로 맞출 경우 '3'을 입력하면 됨~






10. [New Name]에 01부터 20까지 예쁘게 일련번호가 표시된다.

계속해서 앞에 텍스트를 넣기 위해 [앞이름 붙이기]를 선택한다.

텍스트를 '01강의' 처럼 번호 뒤에 넣을 경우 [뒷이름 붙이기]를 선택하면 됨~






11. 붙일 텍스트를 입력하고 [확인]을 선택한다.






12. [New Name]에서 바꿀 이름이 제대로 표시되는지 확인하고 [변경 적용]을 선택한다.






13. 아래처럼 확인창이 나오면 [확인]을 선택한다.






14. 실제 탐색창을 확인해보면 아래와 같이 폴더 이름이 의도한 대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추가++




파일이나 폴더 이름의 텍스트를 일괄적으로 변경할 경우 [문자열 바꾸기]를 이용하면 아주 쉽게 변경할 수 있다.







 

 

 

 

 

 


Posted by 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