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련번호는  1, 2, 3,....의 숫자를 의미한다.

일련번호는 주로 엑셀에 데이터가 많을 경우 데이터의 순서를 알기 위해 사용되므로 직접 입력하는 것보다는 자동으로 입력되는 것이 편리한 것은 당연~

난 주로 쇼핑몰 관리 엑셀 파일에서 주문번호에 이 일련번호를 사용하는데 자동으로 입력되도록 함수식을 만들어서 사용했더니 세상 편하다 ㅋ




일련번호가 자동으로 매겨질 때 필수 함수는 ROW 함수다.

ROW 함수는 '=ROW(A3)'처럼 사용되는데 참조된 A3셀의 행번호인 '3'을 결과로 보여주는 행번호 함수다. 하지만, ROW함수만 사용하면 아래처럼 미리 일련번호가 다 매겨져서 한눈에 끝 데이터를 찾기 힘들고 지저분해진다.



<ROW> 함수만 사용한 일련번호




'이름'과 같은 데이터가 있는 경우에만 자동으로 일련번호가 매겨지게 하려면 IF 함수를 같이 사용하면 된다. IF 함수는 '이름'에 데이터가 있는 경우에는 일련번호를 표시하고, 아닐 경우에는 공백으로 표시하기 위해 사용한다.



<IF, ROW> 함수를 사용했을 경우의 일련번호







실습해보기


완성파일.xlsx







1. B3 셀에 '=IF(C3<>"",ROW(C3)-2,"")' 함수식을 입력한다.


=ROW(C3)-2


위의 식을 [B3] 셀에 입력하면 'ROW(C3)'에서 3이 구해지고 2를 빼서 1이 입력된다.

즉, 첫 데이터가 시작하는 3행부터 아래로 1, 2, 3, 4....와 같은 일련번호가 표시되도록 하는 식이다.


위의 식에 IF 함수를 추가해서 식을 완성해보겠다.


=IF(C3<>"",ROW(C3)-2,"")


IF 함수는 'IF(조건, 참, 거짓)'처럼 세개의 인수로 구성되어 있다.

첫번째 인수인 조건이 참이면 두번째 값이 표시되고, 거짓이면 세번째 값이 표시되는 함수다.


여기에서는 조건이 'C3<>""'인데, C3셀 즉, 이름이 ""(공백)이 <>(아니면)...이라는 조건이다.

이 조건으로 인해 이름이 공백일 경우와 공백이 아닐 경우에 다른 결과를 표시할 수 있게 된다.

공백이 아닐 경우 표시할 두번째 인수에는 위의 ROW 함수식을 넣었기 때문에 일련번호가 표시된다.

하지만, 공백일 경우 즉, 조건이 거짓일 경우에는 ""(공백)이 표시되는 것이다.








2. B3 셀에 입력한 함수식을 아래로 드래그하여 자동채우기한다.

드래그를 못할 정도로 데이터가 무진장 많을 경우에는 채우기 핸들에서 더블 클릭해도 된다.







3. 식을 모두 복사해도 데이터(이름)이 없기 때문에 아무것도 표시가 안된다.







4. 하지만, 이름을 입력하면 일련번호가 자동으로 매겨지게 된다.









 

 

 

 

 

 

Posted by 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