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공감/음악2013. 1. 18. 03:09









물랑루즈(Moulin Rouge, 2001)

 

 

 

영화 소개(네이버 지식백과)

 

작가이자 감독인 바즈 루어만은 이 대담하고 속도감 있고 난잡하고 화려하며 독특한 이야기로 뮤지컬 영화를 효과적으로 재발명했으며, 이 영화는 「댄싱 히어로」(1992)에서 시작해 「로미오와 줄리엣」(1996)으로 이어진 루어만의 ‘붉은 커튼’ 삼부작의 세 번째 작품이다.

「물랑 루즈」는 1890년대 파리의 로맨스를 21세기 MTV 스타일로 그려낸다. 무대의 커튼이 올라가면 우리는 작가가 되기 위해 영국에 온 젊은 영국인 크리스티안(이완 맥그리거)을 만난다. 곧 그는 툴루즈 로트렉(존 레귀자모)이 이끄는 예술가 무리를 만나는데 그들은 쇼를 공연하고 싶어하고 크리스티안에게 대본 쓰는 일을 맡긴다. 그는 후원금을 얻기 위해 물랑 루즈의 주인 해롤드 지들러(짐 브로드벤트)에게 접근했다가 물랑 루즈의 아름다운 스타 샤탱(니콜 키드만)을 보고 사랑에 빠진다. 물론 고통스러운 로맨스의 전통대로 그들의 사랑은 이뤄질 수 없는데, 그녀는 교활한 공작(리처드 록스버그)의 약혼녀인 데다가 크리스티안은 모르고 있지만 그녀는 폐병으로 죽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고투하는 작가로서 등장한 맥그리거는 순진하고 카리스마 넘치고 예민하며, 섹시하고 강하고 화려한 샤탱 역의 키드만은 보기만 해도 행복하다. 「물랑 루즈」는 루어만이 독창적인 효과를 이끌어내도록 사용한 음악에 대한 찬미이기도 하다. 이 시각적 대작을 사랑하든 혐오하든 간에, 이전에도 이런 영화를 본 적이 있다고는 결코 말할 수 없을 것이다.

 

 

영화 물랑루즈는 이완 맥그리거와 니콜 키드먼에 애정을 갖게 해준 소중한 영화다. 이런 소중한 영화를 감상문만 쓸 수는 없고, 뮤지컬 영화이니 음악에 대해 써보려 한다. 물랑루즈 OST는 몇 곡을 제외하고는 모두 원곡을 영화에 자연스럽게 묻어나오도록 재해석한 곡들이다. 영화에서 가장 좋아했던 노래부터 개인적인 취향에 안맞는 곡들은 과감히 빼버리고 소개해보겠다.

 

먼저 영화에서 가장 좋아하는 장면에서 나온 노래 'Your Song'은 엘튼 존의 'Your Song'을 리메이크한 곡이다. 이 장면에서 이완 맥그리거에게 완전히 빠져버렸으며 볼 때마다 그에게 다시 반해버리고 만다.

 

Ewan MacGregor - Your Song

 

원곡 Elton John - Your Song LIVE

 

 

 

니콜 키드먼과 이완 맥그리거가 같이 부른 노래 'Elephant Love Medley'의 원곡은 열 곡이나 된다. 말 그대로 메들리이며, 사랑하기를 두려워하는 창녀 새틴과 보헤미안의 정신으로 똘똘 뭉쳐 사랑이 세상의 최고라고 믿는 가난한 작가 크리스티앙의 대화가 노래 가사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Nicole Kidman, Ewan McGregor - Elephant Love Medley

 

 

 

Elephant Love Medley와 원곡 노래들의 비교 동영상

 

 

 

니콜 키드먼이 새로운 인생을 꿈꾸며 부른 노래 'One Day I`ll Fly Away'는 그룹 크루세이더의 리더였던 조 샘플의 곡을 리메이크한 곡이다.

 

Nicole Kidman - One Day I`ll Fly Away

 

원곡 Joe Sample, Lalah Hathaway - One Day I`ll Fly Away

 

 

 

크리스티나 아길래나, 릴킴, 마야, 핑크가 부른 'Lady Marmalade'는 70년대 걸 그룹 Labelle의 'Lady Marmalade'를 리메이크한 곡이다. 이 노래는 영화 초반에 프랑스 파리 몽마르트르의 번화가 클리시거리에 있는 댄스홀 '물랑루즈'를 소개하는 부분에서 나온다.

 

Christina Aguilera, Lil' Kim, Mya, Pink - Lady Marmalade

 

원곡 LaBelle - Lady Marmalade LIVE

 

 

 

니콜 키드먼의 솔로곡 'Sparkling Diamonds'은 마를린 먼로의 '신사는 금발을 좋아해, 1953' 영화의 OST 'Diamonds Are A Girl's Best Friend'을 리메이크한 곡이다. 영화에서 새틴의 아름다움과 매력이 가장 돋보이는 곡으로 크리스티앙이 새틴에게 반하는 부분이다. 

 

Nicole Kidman - Sparkling Diamonds

 

원곡 Marilyn Monroe - Diamonds are a Girl's Best Friend

 

 

 

'Like A Virgin'은 해롤드 지들러와 공작이 부르는 노래인데 신나긴 하지만 그다지 좋아하지 않은 조합이라(ㅋ) 원곡인 마돈나의 뮤비만 올려놓는다.

 

원곡 Madonna - Like A Virgin MV

 

 

 

마지막으로 영화에서 두 사람의 사랑을 확인하기 위해 만든 노래 'Come What May'를 감상해보자.

 

Nicole Kidman, Ewan McGregor - Come What May

 

그 외 다른 곡의 원곡을 살펴보자면 'Because We Can'은 본 조비의 'Because We Can'을, 'Rhythm Of The Night'은 DeBarge의 'Rhythm Of The Night'을, Children Of The Revolution은 T-렉스의 'Children Of The Revolution'을, 'Diamond Dogs'는 데이빗 보위의 'Diamond Dogs'을, 'El Tango De Roxanne'는 폴리스의 'Roxanne'를, 'The Show Must Go On'은 퀸의 'The Show Must Go On'을 리메이크한 곡이다.

 

 

 

 

 

 
 
 
 
Posted by 두여자 Y&S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