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유효성검사.xlsx

데이터유효성검사완성.xlsx

 

 

데이터 유효성 검사는 셀에 입력될 데이터를 제한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능이다. 게다가 데이터 유효성 검사로 데이터가 제한된 셀은 목록 상자의 버튼으로 쉽게 데이터를 바꿀 수 있어, 계산이나 서식 등 다방면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번에 실습하는 예제 파일과 완성 파일을 첨부하였으니 따라서 실습해보면 되겠다.

 

 

 

 

D13 셀에서 부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데이터 유효성 검사 기능 적용

 

 

 

 

1. D13 셀을 선택한 후 [데이터]-[데이터 도구]-[데이터 유효성 검사] 명령을 클릭한다.

 

 

 

 

 

2. [데이터 유효성] 대화 상자가 나타나면 '제한 대상'을 '목록'으로 선택한다.

 

 

 

 

 

3. '원본' 부분에 허용할 데이터 값을 쉼표(,)로 구분하여 입력한다. 입력값이 시트에 있는 경우 그 범위를 선택해도 된다.

 

 

 

 

 

4. 데이터 유효성 검사가 적용될 D13셀을 선택하면 나타날 설명 메시지를 입력하기 위해 [설명 메시지] 탭을 클릭한 후 내용을 입력한다.

 

 

 

 

 

5. [확인] 버튼을 누르면 D13 셀에 목록 버튼이 나타나고 설명 메시지가 표시된다.

 

 

 

 

 

6. 목록 버튼을 누르면 원하는 항목을 선택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입력될 값을 제한하는 것이 데이터 유효성 검사다.

잘만 활용하면 실무에서 일을 쉽게 할 수 있으므로 많이 연습해보자.

 

 

 

 

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이용한 조건부 서식 자동으로 지정하기

 

 

 

 

D13 셀의 부서명을 이용하여 조건부 서식을 적용하는 실습을 통해 데이터 유효성 검사의 활용에 대해 알아보자.

조건부 서식에 대해 모른다면 다음 글을 먼저 참조한다.

엑셀 조건부 서식 3 (수식을 이용한 조건부 서식) by Y

 

 

 

 

1. 조건부 서식을 적용할 범위 [B5:H11]를 선택한 후 [홈]-[스타일]-[조건부 서식]-[새 규칙] 명령을 선택한다.

 

 

 

 

 

2. 순서대로 조건부 서식을 작성한다. 먼저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을 선택한 후 '수식' 입력란에 '=$C5=$D$13'을 입력한다. 이 수식의 의미는' 부서가 D13셀 값의 부서와 같을 경우'라는 뜻이다. [서식] 버튼을 눌러 원하는 서식을 지정한다. 여기에서는 채우기를 '노랑'으로 지정했다.

 

 

 

 

 

3. [확인] 버튼을 누르면 D13셀에서 선택한 부서와 같은 부서의 행에만 서식이 지정된 것을 볼 수 있다.

 

 

 

 

 

4. D13셀의 값을 변경하면 조건부 서식도 자동으로 변경된다.

 

 

이런 식으로 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이용한다면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이 아주 많은 것을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Posted by 두여자 Y&S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고맙습니다.

    2013.08.27 09:1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프리우스

    와...신세계네요 ^^

    2014.12.24 13:50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