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에는 중요한 자료를 많이 넣어놓는 경우가 있어서

아무나 보지 못하도록 암호화 해야할 때가 있다.

 

 

 

 

아래와 같이 준비-> 문서암호화에서 사용 할 비밀번호를 넣어주면 된다.

(아래는 엑셀2007버전으로 2010에서는 파일->정보->통합문서보호->암호설정)

 

 

 

 

 

 

 

이렇게 사용할 암호를 두 번 입력하여 설정해주고 나면

반드시 파일을 다시 저장해줘야 설정한 암호가 적용된다.

 

 

 

설정한 암호를 변경하거나 해제할 시에도 마찬가지로

위의 경로에서 넣어놓은 비밀번호를 없애주거나 바꿔넣어주면 되는 것. 

물론 이 경우도 파일을 다시 저장을 해줘야 설정이 적용된다.

 

 

 

 


 

 

 

여기서 만일 다른이름으로 저장한다면

읽기와 쓰기 두가지를 나누어 암호를 설정할 수 있다.

 

 

다른이름 저장 시 하단 도구->일반옵션을 누르면

열기암호와 쓰기암호를 각각 지정해 줄 수 있는데

여기서 열기암호만 적어넣는다면 첫 번째 방법과 동일해진다.

 

 

 

 

 

 

 

 

 

만일 쓰기까지 암호를 지정해줬다면 열기암호로 문서를 열었어

아래처럼 쓰기암호를 다시 넣어야 엑셀파일을 변경할 수 있다.

(이때, 쓰기암호를 넣지않고 읽기전용으로 연다면 물론 파일변경이 안된다.)

 

 

 

 

 


 

 

 

그럼 시트보호는?

 

검토->시트보호에서 보호할 내용을 체크하고 암호를 넣어주면 된다.

(이건 편집에 관한 보호지 시트자체를 못 보게 하는건 아니다.)

 

시트해제 시 암호를 적어 넣을때에도 마찬가지로

검토->시트보호에서 암호를 넣어주면 된다.

 

 

 

 

 

 

 

 

근데 만일 자신이 설정해 놓은 암호를 잃어버려서 엑셀파일을 열 수 없다면 골치 아파진다.

 

암호를 푸는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 유료이고

본인이 이것저것 실험해 본 결과 암호가 적은자리수의 간단하다면 그나마 금방 풀리는데

5자리를 넘어가면서 특수문자가 들어가는등 복잡해지면 어느세월에 풀릴지 모르는 관계로

어지간하면 비밀번호는 어디다 따로 적어놓던지 하자;;

 

 

 

 

 

아래는 데모버전으로 비밀번호가 5자리 이내라면 찾아주는 프로그램이다.

 

http://software.naver.com/software/summary.nhn?softwareId=MFS_104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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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3/13 - 엑셀 시트의 일부분만 보호하기 (잠금, 시트보호, 시트보호해제) by Y

 

 

 

 

 

 

 

 

Posted by 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