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중에서 아주 짧은 부분을 이미지로 만든 것을 '움짤'이라고 한다.

움짤은 GIF 이미지이며 포토샵의 이미지레디나 포토스케이프, 플래시 등의 프로그램으로 만들 수 있다.

 

여기에서는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인 곰플레이어에서 JPG 이미지를 캡쳐한 후에

포토스케이프로 GIF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포토스케이프 프로그램은 아래 포토스케이프 공식 사이트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http://photoscape.e-support.co.kr/phosca_down/122

 

 

 

 

 

 

 

일단 곰플레이어에서 동영상을 열고 움짤을 만들 시작 부분에서 일시 정지한 후에

[영상]-[고급 화면 캡쳐] 메뉴를 클릭한다.

 

 

 

 

 

왼쪽에는 곰화면, 오른쪽에 [고급 화면 캡쳐] 창을 배치한 후 아래와 같이

 [재생]->[연속 화면 저장]->[일시 정지]->[닫기] 버튼을 순서대로 클릭한다.

즉, 캡쳐를 시작할 부분에서 재생한 후 캡쳐를 시작하고 정지한 후 캡쳐화면을 닫으면 된다.

 

 

 

 

아래와 같이 [내 문서]-[GomPlayer]-[Capture] 폴더에서 캡쳐된 이미지들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위에서 다운받아 설치한 포토스케이프를 실행한 후 [GIF애니메이션]을 클릭한다.

 

 

 

 

이미지가 있는 경로를 찾아 이미지를 하나 클릭하고 [Ctrl+A] 키를 눌러 이미지를 모두 선택한다.

선택된 이미지를 가운데 큰 화면으로 드래그하면 GIF 이미지 만들 준비 끝~!!

 

이미지를 가져다놓으면 자동으로 재생되므로 잘 지켜보다가 [정지] 버튼을 눌러준다.

 

 

 

 

일단 위의 화면에서 재생될 때 엄청 느린 이유는 사진 한장당 0.5초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

사진당 재생 시간을 짧게 만들려면 [표시 시간 변경] 버튼을 누르면 된다.

 

 

 

 

 

[표시 시간 변경] 창이 나타나면 '표시시간'이 50으로 설정되어 있을 것이다.

표시시간이 50보다 작을수록 속도가 빨라진다 생각하고 이것저것 숫자를 바꿔가며 재생해보자~

 

 

 

 

나는 5로 지정했더니 사진당 시간이 0.05초 줄어들었다.

사진을 재생하고 정지하면서 재생 속도가 마음에 든다면 마지막으로 앞뒤로 쓸데 없는 부분이 있다면

위의 사진 목록에서 앞뒤 사진들을 지워가며 작업을 완료한다. 

 

 

 

 

마지막으로 움짤을 저장하기 위해 [저장] 버튼을 눌러 GIF 이미지를 저장한다.

 

 

 

 

저장이 완료되면 파일 크기를 알려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켁;; 12.9MB;;

티스토리 블로그는 10MB까지만 사진을 업로드할 수 있으므로 다시 작업 돌입!!

 

 

 

 

용량을 줄이기 위해 이미지 크기를 80%로 변경한 후 다시 저장해보았다.

 

 

 

 

짜잔~이제 10MB 이내로 저장!

 

 

 

 

이렇게 완성된 움짤이다.

 

 

 

 

 

 
 
 
 

 

Posted by 두여자 Y&S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