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공감/기타정보2014. 2. 14. 20:06

 

 

 

인터넷으로 금융기관이나 공공기관의 서비스를 이용할 때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경우가 많다.

예전에는 컴퓨터나 USB에 주로 공인인증서를 복사해놓고 사용했는데

컴퓨터는 포맷하거나 하드가 고장나서 재발급받아야하는 경우가 많아서 포기~

USB는 너무 잘 잃어버려서 포기~(쪼그마해서 어디있는지도 못 찾겠;;;)

 

결국 외장하드 하나 장만해서 공인인증서를 복사해놨더니 초반부터 삐걱거리다가

요새는 가끔가다가 포맷해야 한다고 뜨는 중~(아무래도 이 놈도 곧 떠나보내야할 듯 ㅠ)

그래서 요즘 집에서는 언제 맛갈지 모를 외장하드에 있는 공인인증서를 사용하고,

직장에서는 인터넷 뱅킹을 제외한 업무는 아예 포기하고 산다.

(사실상 직장에서 포기한 작업들은 대부분 공공기관 업무들인데

공공기관 업무는 대부분 6시면 마감되니 사실상 못한다고 봐야한다)

 

그러다가 오늘은알아볼 일이 있어 공공기관 사이트에 들어갔다가 인증서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와서

잠시 멘붕에 빠졌다가 큰맘먹고 전자서명에 가입하기로 결심했다~!!

 

 

 

 

휴대폰 전자서명 서비스란?

 

금융결제원에서 제공하는 휴대폰 공인인증서 발급 서비스로 '모비싸인' 어플에 공인인증서를 복사하여

언제 어디서나 공인인증서가 필요할 경우 사용할 수 있는 휴대성과 보안성이 높은 전자서명 서비스다.

처음 가입시 990원을 결제해야하고, 매달 990원씩 자동으로 결제된다.

 

 

가입해놓으면 어디서나 공인인증서가 필요할 때 휴대폰만 있으면 된다고 하니 참 편리할 듯하다.

참고로 매월 990원이 결제되니 평소에 소액결제가 안되도록 차단했다면 소액결제를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해야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휴대폰 전자서명 서비스 가입 방법

 

 

 

미리 은행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공인인증서를 휴대폰에 복사해놓고, '모비싸인' 어플을 설치한다.

그리고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은행이나 공공기관에 접속한 후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휴대폰'을 클릭한다. 

 

 

 

 

2. '휴대폰 인증서 저장/전자서명(금융결제원)'을 클릭한다.

이 메뉴는 접속한 사이트에 따라 살짝 다를 수 있다.

 

 

 

 

3. '휴대폰 전자서명 서비스(모비싸인)' 창이 나타나면

본인의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한다.

 

 

 

 

4. 서비스에 가입하겠냐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확인]을 클릭한다.

 

 

 

5. 매월 990원이 부과된다는 창이 나타나면 [확인]을 클릭한다.

 

 

 

 

6. 이제 서비스 가입 창이 나타난다.

약관에 모두 동의한 후 [확인]을 클릭한다.

 

 

 

 

7. 휴대폰 결제를 해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8. 이제 서비스 가입이 완료됐다는 메시지가 뜬다.

 

 

 

 

 

휴대폰 전자서명 서비스 이용하기

 

 

 

1. 공인인증서 선택 화면에서 [휴대폰]-[휴대폰 인증서 저장/전자서명(금융결제원)]을 선택하여

아래 화면이 나타나면 본인의 휴대폰 번호를 입력한 후 [확인]을 클릭한다.

 

 

 

 

2. 아래 메시지가 나타나면 휴대폰에서 '모비싸인' 어플을 실행시킨다.

 

 

 

 

3. 어플을 처음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인증서를

앱으로 복사할것인지 묻는데 [확인]을 누르면 된다.

이 과정은 처음 한번만 하면 된다.

 

 

 

 

4. 이제 [전자 서명하기]를 클릭하면 인증서가 표시된다.

인증서를 클릭하고 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서명이 완료된다.

 

 

 

 

 
 
 
 

Posted by 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