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view 추천 위젯

 

다음뷰는 수많은 블로그의 글들을 모아 한꺼번에 볼 수 있도록 해주일종의 메타블로그 서비스였다.

다음뷰 플러그인을 내 블로그에 설치하면 글을 쓰고 '발행'하는 순간 view에 글이 송고되는 식이었다.

view의 백미는 뭐니뭐니해도 손가락으로 상징되는 추천 기능이다.

글을 발행하면 내가 설정한 위치에 손가락이 나타나 글을 보는 사람들에게 추천을 받을 수 있는데,

추천수가 올라가면 view에서 베스트글로 뽑히기도 하지만, 솔직히 올라가는 추천수 자체를 보는 것만으로도 즐거웠고, 뒤늦게 확장형 위젯을 설치하면서 꾸준히 늘던 구독자수도, sns로 글을 공유하는 수를 보여주는 공유수도 흥미진진했다.

 

  

 

다음 view 최신글-인기글 위젯

 

추천수를 통해 내 블로그의 인기글을 볼 수 있었던 '최신글-인기글 위젯'도 블로거에게는 큰 즐거움이었다.

1년 반 가량의 블로거 경험으로 추천수는 조회수와 비례한다는 걸 깨닫고 위젯 자체가 많이 읽혀지는 글을 쓰기 위한 지침서가 되기도 했다. 많이 읽혀지는 글이 많다는건 방문자수가 증가한다는 말과 같기 때문~

 

 

 

새로 도입되는 공감 버튼

 

그렇게 나에게 많은 즐거움을 주던 다음뷰 서비스가 6월 30일 종료된다고 한다.

이는 메타블로그의 몰락과 함께 피할 수 없는 선택이었다고 본다.

(대신 네이버 블로그에서도 사용되는 '공감' 기능이 6월 24일부터 도입된다)

하지만, 익숙한 손가락 위젯을 떠나보내는건 정든만큼이나 못내 섭섭하다.

 

 

 

 

 

다음뷰 종료 관련 궁금증

 

 

다음뷰 종료에 관련된 궁금증을 풀어보자(http://cs.daum.net/faq/site/199.html)

 

1. 추천수 위젯(손가락 위젯)은 2014년 12월 30일까지 블로그에 계속 달아놓을 수 있다.

단, 손가락을 클릭해도 추천수는 더이상 늘어나지 않는다.

2. 추천수를 앞으로 도입되는 공감수에 합산할 수 있다. 

3. 2015년 6월 30일까지는 이전 view 주소(http://v.daum.net/link/50754355)를 입력하면 원문 주소(http://yslife.tistory.com/612)로 자동으로 이동된다. 

4. '최신글-인기글 위젯'은 6월 30일까지만 표시되고, 그 이후에는 표시되지 않으므로 블로그에서 떼어내야 한다.

5. 다음뷰 관련 데이터들은 2014년 12월 30일까지 백업할 수 있다.

 

 

 

 

 

다음뷰 데이터 백업하기

 

 

아래는 다음뷰와 관련된 데이터(송고글 목록, 추천수, 베스트/pick 선정 여부)를 백업하는 방법이다.

 

1. http://v.daum.net/closing/에 접속한 후 아래 버튼을 클릭한다.

 

 

 

2. 송고글 정보와 구독정보를 원하는 형식을 골라 다운받는다.

OPML 확장자는 RSS 주소 목록을 모아놓은 파일이다. 

 

 

 

3. 송고글 정보를 엑셀 파일로 다운받은 경우 파일을 열어보면 아래와 같이 발행한 모든 글의 추천수, 공유수, 베스트, PICK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엑셀 파일은 제목이 틀고정되어 있어 데이터를 보기가 편리하고, 정렬 기능을 이용하면 추천수가 많은 순서대로 볼 수도 있을 듯~

 

 

 

 

 
 
 
 

 

Posted by 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