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쇼핑몰은 어느 정도 수익이 되기까지 6개월은 족히 걸린다고들 말한다.

물론 이 기간도 광고 등의 홍보가 뒷받침이 되었을 경우다.

쇼핑몰로 먹고 사는게 되기까지 그만큼 시간이 걸린다는 이야기다.

 

옥션 등의 오픈마켓은 쇼핑몰과 달리 광고를 많이 하지 않아도 상품 노출이 비교적 쉽고, 정상화되기까지 오래 걸리지 않는다.

물론, 판매수수료를 내야한다든지, 다른 판매자와 가격 경쟁이 실시간으로 된다는 단점이 있긴 하다.

그래도 수많은 고객들이 이용하는 오픈마켓은 판매자에게 버릴 수 없는 카드이기도 하다.

 

그래서 쇼핑몰 준비와는 별도로 오픈마켓에 입점하기로 결정했다.

옥션, 지마켓, 11번가, 인터파크 등 오픈마켓과 함께 네이버 스토어팜에 가입해보기로 했다.

 

 

솔직히 처음 가입하기로 결정했을 때까지만 해도 고객의 입장에서 가입하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을거라 생각했다.

 

하.지.만. 웬걸??

5개 사이트에 가입하기 시작한 때로부터 일주일이 지났지만 아직도 두 곳밖에 가입을 못했다.

(전부 가입하려면 아직도 3~4일은 더 걸릴 듯 ㅠ)

이유는? 미리 잘 알아보고 철저하게 준비하지 못한 탓이다.

이제 와 생각해보니 처음부터 준비만 잘 했다면 이렇게까지는 버벅대지 않았을 것 같다능;

 

본인이 오픈마켓에 입점할 생각이라면 아래의 방법을 잘 따라해 시간을 절약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1. 각종 서류 등록/신고/발부 작업하기

사업자 등록, 구매안전서비스 가입, 통신판매업신고를 하고 개인/법인사업자 인감증명서를 3부 발부받는다.

관련글 ☞ 사업자등록, 구매안전서비스 가입(국민 에스크로), 통신판매업신고 방법 by Y

(판매 품목에 건강식품이나 의료기기가 포함된다면 건강식품판매업신고, 의료기기판매업신고도 해야한다)

 

2. 각종 서류 복사/스캔하기

사업자 등록증, 통신판매업신고증, 법인명의 통장(개인사업자의 경우 대표자 통장)을 3부 복사한다.

사업자 등록증, 통신판매업신고증, 법인명의 통장(개인사업자의 경우 대표자 통장), 개인/법인사업자 인감증명서를 스캔해놓는다.

 

3. 실명인증기관에 사업자실명 등록하기

나이스신용평가정보(1588-2486/1600-1522)에 전화하여 문의한 후 안내에 따라 위에서 스캔해둔 사업자 등록증을 이메일로 보내면 1시간이내에 내 상호가 실명등록된다.

 

 

4. 옥션, 지마켓, 11번가, 인터파크, 스토어팜에 판매회원으로 가입한다.

 

5. 각 사이트에서 요구하는 입점 서류를 기한 내에 제출한다.

옥션(사업자 판매회원) : 팩스/우편 둘 다 가능

- 사업자등록증 사본, 개인인감증명서 사본, 통신판매업신고증 사본

지마켓(사업자 딜러) : 팩스/우편 둘 다 가능

- 사업자등록증 사본, 개인인감증명서 사본, 통신판매업신고증 사본

인터파크(국내 오픈마켓 판매자 -> 사업자 판매자 가입) : 등기우편으로만 가능

- 사업자 등록증 사본 1부, 법인명의 통장사본 1부(개인사업자의 경우 대표자 통장), 개인/법인사업자 인감증명서 원본 1부 (개인사업자의 경우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중 택1), 통신판매업 신고증 사본 1부

11번가(사업자 셀러회원 가입) : 등기우편으로만 가능

- 사업자 등록증 사본 1부, 통장사본 1부, 인감증명서 원본 1부, 통신판매업 신고증 사본 1부 (등기우편으로만 가능)

스토어팜 : 파일 첨부 가능

- 사업자 등록증 사본 1부, 통장사본 1부, 인감증명서 사본 1부, 통신판매업 신고증 사본 1부

※ 인터파크와 11번가는 인감증명서 원본을 보내야하므로 등기우편으로만 제출이 가능하다.

 

6. 마켓마다 정해진 심사 기간이 지나 심사가 완료되면 가입이 완료된다.

옥션, 지마켓은 복사해둔 서류를 팩스로 보내면 1~2일만에 가입된다.

인터파크, 11번가는 복사해둔 서류를 우체국에서 빠른 등기로 보내면 다음날 도착하니 2~3일정도 걸린다.

스토어팜은 스캔해둔 서류를 [첨부] 버튼을 눌러 제출하면 3~4일이 지나야 심사가 완료된다.

※ 심사 기간은 주말을 뺀 영업일 기준이다.

 

7. 옥션, 지마켓, 11번가, 인터파크, 스토어팜에서 각각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을 출력하여 민원24를 이용하여 통신판매업 변경신고를 한다.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은 대부분 각 사이트 개인정보를 볼 수 있는 화면에서 출력할 수 있는데,

프린터로 출력하지 말고 확인증을 캡쳐하여 민원24에서 변경신고시 파일을 첨부하면 간단하게 변경할 수 있다.

관련글 ☞ 민원24에서 통신판매업 변경신고하기 by Y

 

 

 

나의 경우 어떠한 사전 지식도 없이 무작정 가입하다보니 자꾸 일이 늦춰졌다.

주업무 시간인 6시 이후에 주로 일을 하다보니 더 그랬는데..

오픈마켓은 가입하기 전 사업자 번호가 유효한지 실명인증을 하는 절차가 있는지 몰라 결국 다음 날 나이스에 등록하느라 하루 허비 ㅠ

지마켓에 대표자 휴대폰 번호 인증이 안되서 다음 날 전화로 문의하니 다른 번호로 해야 한다는 걸 알아서 또 허비 ㅠ

11번가에 FAX 번호가 기재되어 있길래 팩스로 보내도 되나보다하고 서류를 보냈다가 등기로만 보내야한다고 해서 또 허비 ㅠ 등등등....

뭐 그런 식으로 허비하다보니 자꾸 늦춰졌다능~

(판매를 시작하고 또 좌충우돌하며 고생할걸 생각하니 아득하다 ㅋ)

 

게다가 가입이 승인되는 시간도 기본이 1~2일, 3~4일이니 하루이틀 안에 가입이 마무리되는건 아예 무리고,

위의 방법대로 최대한 효율적으로 일을 처리해야 일주일 안에 겨우 가능할 듯하다.

 

 

 

 

 
 
 
 

 

Posted by 두여자 Y&S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