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호스팅이란?

쇼핑몰/오픈마켓처럼 상품 이미지를 많이 사용하게 되는 경우 용량 제한이나 느린 이미지 로딩 속도를 경험하게 된다.

이럴 경우 이미지를 인터넷 상에 업로드할 수 있게 해주는 호스팅을 사용하게 되면 주소 링크만으로 많은 이미지를 보여줄 수 있게 된다.

 

 

판매자가 많은 상품 이미지를 올려야 한다면 안정적이고 용량을 많이 제공해주는 유료 이미지 호스팅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반면에 올릴 이미지가 많지 않다면 무료 이미지 호스팅을 사용해도 무방하다.

(카페24 이미지 호스팅의 경우 매월 2~3만원의 사용료가 들고, 설치비도 만원 정도 나오며 용량 추가시 추가 비용이 든다.)

나는 이제 막 온라인 판매에 도전하는 햇병아리이므로(^^;) 옥션/지마켓/이베이에서 제공하는 무료 이미지 호스팅을 사용하기로 했다.

옥션/지마켓/이베이 무료 호스팅 주소 -  http://im.esmplus.com/

 

 

옥션이나 지마켓에 판매자로 가입하게 되면 상품 등록/주문 관리 등의 작업을 위해 ESM 플러스를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하는데 이 ESM 플러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가 무료 이미지 호스팅이다.

ESM 플러스 주소 - https://www.esmplus.com

 

 

ESM 플러스를 처음 연동시에는 옥션이나 지마켓 중에 아무 아이디로나 로그인한 후 EMS 플러스와 옥션/지마켓 아이디와 연동한 후 마스터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만들면 된다.

이 마스터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ESM 플러스에 접속한 후 왼쪽의 메뉴를 보면 [무료이미지호스팅]이 보일 것이다.

이 메뉴를 클릭하면 무료 이미지 호스팅을 이용할 수 있다.

 

 

 

 

무료 이미지 호스팅에 로그인하기 전에 설치 파일을 설치해야 하는데 자동으로 설치하라는 창이 뜨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럴 경우 공지사항에서 수동으로 설치할 수 있는 파일을 올려놓은 글을 클릭하면 된다.

 

 

 

 

글에 있는 파일을 클릭하고 [다음]을 열심히 누르면 설치가 완료되어 로그인을 할 수 있게 된다.

 

 

 

 

로그인은 지마켓이나 옥션 중 아무거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로그인할 수 있다.

로그인한 후 왼쪽의 [이미지 호스팅] 메뉴를 클릭한다.

 

 

 

 

이제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다운로드할 수 있는 FTP 화면이 아래와 같이 나타난다.

사용해본 결과 여러 이미지를 동시에 업로드할 수 있으며, 덮어쓰기가 가능하고, 새로고침이 되고, 왼쪽이 컴퓨터/오른쪽이 서버인 인터페이스 등이 대표적인 FTP 프로그램인 알 드라이브(구 알 FTP)와 비슷해보였다.

 

 

 

 

이제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하기 위해 왼쪽 상단에서 업로드할 파일의 위치를 찾고 왼쪽 하단에서 파일을 선택한 후 [업로드] 버튼 클릭한다.

이미지 호스팅으로 업로드할 이미지는 상품 상세 페이지와 공지 사항 이미지 등이다.

 

 

 

 

[업로드하기] 창이 뜨면 [전송시작] 버튼을 클릭한다.

이미 업로드한 이미지 파일을 수정하여 재업로드할 경우 '덮어쓰기'가 기본으로 되어 있어 자동으로 덮어쓰기된다.

 

 

 

 

이제 상품 등록시 필요한 이미지 주소를 추출해보자.

오른쪽 이미지 파일을 선택한 후 [이미지 태그만들기] 버튼을 클릭한다.

 

 

 

 

[이미지 태그만들기] 창이 뜨면 이미지를 확인한 후 [HTML 복사] 버튼을 클릭한다.

 

 

 

 

여러 오픈마켓에 같은 상품 이미지를 사용한다면 복사된 태그를 바로 상품 등록에 사용하기보다는 아래와 같이 메모장이나 엑셀 등에 붙여넣기(Ctrl+V)로 저장해두는 것이 좋다.

 

이미지 주소는 'http://gi.esmplus.com/아이디/이미지파일명'으로 정해져 있다.

즉, 이미지 파일명만 바꾸면 간단히 이미지 주소를 만들 수 있다는 것~

 

 

 

 

위의 이미지 주소를 아래와 같이 인터넷 주소창에 입력해보면 상품 이미지를 미리 볼 수 있다.

 

 

 

 

이제 오픈마켓이나 쇼핑몰에서 상품 등록할 경우 아래와 같이 복사해 두었던 이미지 태그를 붙여넣으면(Ctrl+C->Ctrl+V) 된다. 

 

 

 

 

 

이베이 무료 이미지 호스팅 사용 후기

 

폴더를 여는 방식이 윈도우 탐색기 방식과 달리 불편하지만 적응되면 넘어갈 수 있는 정도다.

하지만, 쇼핑몰 특성상 이미지를 자주 수정하게 되는데 수정한 이미지를 재업로드할 경우 무조건 5분 이상은 지나야 수정된 이미지가 적용되는건 성격 급한 우리나라 정서에는 진짜 안맞는......하여튼 너무 답답했다능;

이미지가 제대로 표시가 안된다면 무료고 뭐고간에 바로 유료로 전환해야겠지만 아직은 그런 문제는 없어보인다.

좀 더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겠음~

 

 

 

 
 
 
 

 

Posted by 두여자 Y&S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