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 서식 대화 상자에서 [표시 형식] 탭은 실제로 입력한 데이터를 다르게 표시되도록 지정하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그 중에서도 '사용자 지정' 서식 코드는 '숫자', '날짜/시간', '문자열'에 대한 코드를 지정할 수 있다. 

 

 

'사용자 지정' 서식으로 할 수 있는 것들

1. 실제로는 '1234'라고 입력한 후 '1,234원'이라고 표시되게 할 수 있다.

2. 실제로는 '홍길동'이라고 입력한 후 '홍길동 씨'라고 표시되게 할 수 있다.

3. 실제로는 '2013-1-3'이라고 입력한 후 '1월 3일 (목요일)'이라고 표시되게 할 수 있다.

 

 

먼저 '사용자 지정' 서식을 사용하기 위해 [셀 서식] 대화 상자를 여는 방법이다.

 

1. 표에서 셀서식을 지정할 범위를 선택한 후 리본 메뉴에서 [홈] 탭 - [표시 형식] 그룹의 [셀서식]-[표시 형식] 명령 단추를 클릭한다. 

 

 

 

아니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단축 메뉴에서 [셀 서식] 메뉴를 클릭한다. 

 

 

 

2. [셀 서식] 대화 상자가 나타나면 [사용자 지정]을 클릭한다. 

 

 

 

 

 

 

 

 

이제 준비가 완료됐다면 '1. 실제로는 '1234'라고 입력한 후 '1,234원'이라고 표시되게 할 수 있다.' 이 문제를 풀어보자.

 

1. '사용자 지정' 서식의 처음 화면에서 '천단위 구분 기호(,)'가 지정된 서식인 '#,##0' 서식을 클릭한다. 아니면 직접 '형식' 입력란에 입력해도 된다. 

 

 

 

2. '형식' 입력란에 큰 따옴표와 함께 ''을 입력한다. 큰 따옴표는 한글일 경우에는 생략해도 되지만, 뒤에 영어를 붙여야 할 경우는 큰 따옴표 없이는 안되니까 아예 문자 앞뒤에 큰 따옴표를 붙이는 습관을 들이자. 

 

 

 

3. [확인] 버튼을 눌러 완성된 결과를 보자. 이 결과는 보기 좋게 오른쪽 정렬을 한 경우다.

 

 

 

 

 

 

 

 

'2. 실제로는 '홍길동'이라고 입력한 후 '홍길동 씨'라고 표시되게 할 수 있다.' 문제를 풀어보자.

 

1. 이름 부분을 선택하고 '형식' 입력란에 '@" 씨"'를 입력한다. '@ "씨"'로 입력해도 된다. @는 숫자 서식에 문자열을 삽입하기 위한 서식 코드이다. 예를 들어 '@님 화이팅!'을 입력하면 '홍길동님 화이팅!'이 표시된다. 

 

 

 

2. 완성된 결과를 보자. 이름의 뒤에 일괄적으로 ' 씨'가 붙어서 표시된다. 

 

 

 

 

 

 

 

 

'3. 실제로는 '2013-1-3'이라고 입력한 후 '1월 3일 (목요일)'이라고 표시되게 할 수 있다.' 문제를 풀어보자.

 

1. 생년월일을 선택한 후 '형식' 입력란에 'm"월" d"일" (aaaa)'를 입력한다. y는 년도, m은 월, d는 일을 의미한다. aaa, aaaa는 한글 요일을 의미한다. 

 

 

 

2. 결과를 보면 날짜도 숫자에 해당하므로 숫자의 너비가 부족하면 뜨는 '#' 에러 표시가 나타난다. C열과 D열의 경계선을 더블 클릭하여 자동 맞춤하자. 

 

 

 

3. 완성된 결과를 보자. 열너비가 조절되어 내용이 모두 표시된다. 

 

 

 

 

 

앞에서 나온 사용자 지정 서식 코드 총정리 

 

 

 

 

 

☞ 초보자를 위한 표시형식 관련글

 

2013/07/05 - [말랑말랑 컴퓨터/엑셀 강좌&팁] - [엑셀기초] 숫자에 표시형식 적용하기 by Y

 

 

 

 

 

 

 

 

 

Posted by Y&S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