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기본 기능으로는 현재까지의 방문자수를 전체, 일별로 볼 수 있지만 가끔 블로그에 현재 몇명이 접속 중인지 궁금할 때가 있었을 것이다.

나도 그게 궁금해 구글의 웹로그 분석 사이트인 구글 애널리틱스에 가입하여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었다.

 

웹로그 실시간 분석 화면에서 현재 접속자수, 접속자들이 들어온 유입 경로, 페이지 체류 시간, 접속자의 위치를 표시한 지도까지 신기하게 보다가 문득 블로그에 현재 접속자수만이라도 표시할 수 있었음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인터넷 검색 끝에 알게된 초간단 방법으로 홈페이지에 어울리는 실시간 접속자수 위젯 설치 성공!!

더불어 스킨 수정 후에 계속 미루어온 이웃 추가 기능까지 옆에 달아버렸다. 오옷 맘에 든다 ㅎ

 

 

실시간 접속자수 위젯

 

 

 

 

 

내 블로그에 실시간 접속자수를 간단히 확인할 수 있는 위젯을 설치하는 방법을 소개해보겠다.

 

먼저 http://whos.amung.us/ 사이트에 접속하면 첫 화면에 바로 기본 스타일의 고전 위젯을 설치할 수 있는 소스가 공개되어 있다. 만사 다 귀찮아 기본 스타일의 고전 위젯을 사용하겠다하면 이 코드를 복사하면 된다.

하지만, 본인의 블로그에 어울리는 다른 스타일의 위젯을 원한다면 '갤러리' 부분을 클릭하면 된다.

 

 

 

 

 

 

다른 스타일을 선택하길 원해 '갤러리'를 클릭하였다면 5개의 스타일 중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다음은 각각의 스타일 설명이다.

 

고전 위젯 - 검은 바탕에 흰색 글자이고, 왼쪽에 그림이 있다.

 

색 위젯 - 고전 위젯에서 바탕 색과 글자 색을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는 스타일이다.

 

작은 위젯 - 말 그대로 아주 작은 위젯이며 숫자 옆에 'online'이라는 문구가 추가로 표시된다.

 

탭 위젯 - 화면에서 원하는 부분에 위젯을 고정시켜놓고 스크롤 바를 내려도 항상 그 위치에서 보이게 할 수 있다. 위젯을 고정시킬 위치를 선택할 수 있다.

 

지도 위젯 - 실시간으로 접속한 사람들이 어디에서 접속했는지를 지도로 표시해주는 위젯이다. 우리나라에서 블로그를 한다면 별로 쓸 일이 없을 듯 보이는 위젯이다;

 

 

 

 

나는 이 중에서 색 위젯을 선택하여 배경색과 글자색을 변경했다.

그리고, 코드 부분을 한 번 클릭하니 코드가 복사되었다.

이 복사된 코드는 메모장 같은 데에 붙여놓으면 될 듯하다. 아님 바로 블로그에 붙여넣을 수도 있고~!

 

 

 

 

복사된 코드를 블로그에 붙여넣는 방법이다.

일단 티스토리 블로그의 [관리]-[꾸미기]-[사이드바]로 이동하자.

그리고 보이는 [기본 모듈] 화면에서 [HTML 배너출력]의 [추가] 버튼을 클릭한다.

만약 내 화면에 [HTML 배너출력]이 없다면

[관리]-[플러그인]-[플러그인 설정]에서 '배너출력'을 설정해주면 된다.

 

 

 

 

사이드바에 [HTML 배너출력]이 추가되면 원하는 위치로 이동한 후 [편집] 버튼을 클릭한다.

 

 

 

 

요런 창이 나타나면 '이름'은 아무렇게나, 'HTML 소스'에는 아까 복사한 코드를 붙여넣으면 된다.

코드 앞뒤에 <center>~</center> 코드를 삽입하면 이쁘게 가운데 정렬된다.

나는 여기에 이웃추가 코드도 추가했다.

이웃추가 코드가 궁금하다면 아래 글을 참조하면 된다.

티스토리 블로그 이웃추가 기능 간단히 추가하기 by Y

 

 

 

 

 

제대로 위젯이 추가되었다면 원하는 위치에 나타날 것이다.

하지만 처음에는 무조건 실시간 접속자수가 '1'로 나타난다.

위젯이 설치된 순간부터 분석이 시작되기 때문이다.

설치한 후에 조금만 기다리면 다음과 같이 실제 접속자수를 확인할 수 있다.

 

 

 

 

?
 
 
 
Posted by 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