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오픈캐스트는 인터넷에서 자신이 관심있는 글들을 모아 캐스트로 발행하여 다른 사람과 정보를 공유하는 서비스다. 자신이 블로거라면 블로그에 이미 작성된 글들을 모아 발행할 수 있어 쉽게 많은 캐스트를 발행할 수 있다.

 

만약 네이버 오픈캐스트를 발행하여 네이버 메인 페이지에 내 글이 뜨게 된다면 엄청난 방문자수와 함께 고정 구독자가 생기게 되므로 방문자수와 이웃의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게 된다.

하지만, 네이버 메인에 자신의 글이 뜨는 경우는 거의 로또 수준이므로 큰 기대는 하지 말아야 할 듯하다.

굳이 메인을 노리지 않더라도 오픈캐스트를 꾸준히 발행하다보면 구독자 층이 쌓여 방문자 상승의 효과를 노릴 수 있다. 그리고 혹시라도 메인에 뜨게 된다면?? 고럼 좋은거쥐~ㅎㅎ

 

오픈캐스트를 개설하고 내 블로그 글을 모아 캐스트로 발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1. 네이버 오픈캐스트 개설하기

 

 

잠깐~!! 오픈캐스트를 개설하기 전에 주의할 점~!!

 

네이버 오픈캐스트는 최소한 5명의 추천을 받아야 개설이 완료되도록 되어 있다.

그러므로 미리 추천인 5명의 이메일 주소를 확보해놔야 한다.

그리고 그 5명에게 추천 메일을 받으면 꼭 메일을 보고 추천 버튼을 눌러달라고 부탁을 해놓자.

그러면 개설 신청 후 바로 개설을 완료할 수 있다.

나도 지인들에게 부탁해서 이메일 주소 5개를 받아놓고 개설 신청을 시작했다능~

 

 

네이버에 로그인하고 오픈캐스트(http://opencast.naver.com/)에 접속한 후 오른쪽 상단에서 [내캐스트 관리] 메뉴를 클릭한다.

 

 

 

 

오른쪽 상단의 [개설하기] 메뉴를 클릭한다.

 

 

 

 

오픈캐스트에 개설에 대한 안내문이 나타나면 [캐스트 개설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한다.

 

 

 

 

약관 동의 화면이 나타나면 동의에 체크한 후 [정보 입력 및 추천인 등록] 버튼을 클릭한다.

 

 

 

 

이제 캐스트 정보와 추천인을 등록하는 화면이 나타나면 빨간색 * 표시 부분을 모두 입력해준다.

다른건 쉬우니 오픈캐스트 주소만 설명하자면 의미있는 두개의 알파벳을 입력하면

나머지 숫자 3개는 자동으로 입력되어 내 오픈캐스트 주소가 완성된다.

 

정보 입력이 완료되었다면 추천인 메일주소에 미리 준비해놓은 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입력 완료 및 메일 발송]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추천인 메일 주소로 추천 메일이 발송된다.

 

 

 

 

개설 신청 완료 화면이 나타나면 [개설 신청한 캐스트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내 캐스트 관리] 화면의 [개설 신청한 캐스트] 메뉴 화면이 자동으로 나타나고

추천 메일을 읽었는지(수신확인), 추천을 해줬는지(승인여부) 확인할 수 있다.

추천은 14일 이내에 완료되지 않으면 개설 자체가 취소된다.

 

 

 

 

추천이 모두 완료되면 이제 [운영 중인 캐스트]에 개설된 캐스트의 정보가 나타난다.

이 화면의 [발행하기] 버튼을 클릭하거나

[내캐스트 관리] 화면의 오른쪽 상단에서 [발행하기] 메뉴를 누르면

언제라도 캐스트를 발행하여 다른 사람과 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2. 오픈캐스트 발행하기

 

 

오픈캐스트를 발행할 때 주의할 점~!!

 

오픈캐스트는 한번에 8~10개의 글을 담아 발행하게 되는데, 이때 캐스트 제목도 입력하게 된다.

즉, 자신의 블로그에서 같은 주제에 해당하는 글들을 모아 하나의 캐스트보드에 발행하고, 제목을 지정하면 관련글의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오픈캐스트를 발행하기 전에 미리 내 블로그에서 발행할 주제와 글들을 정해놓는 것이 좋다.

 

 

[발행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팁이 나타난다.

이 방법대로 오픈캐스트를 발행해보자.

 

 

 

 

먼저 링크(글)를 등록하기 위해 [링크등록] 버튼을 클릭한다.

 

 

 

 

아래와 같은 링크 등록 화면이 나타나면...

 

1. URL에 발행하고 싶은 글의 주소를 입력한다.

2. 링크이름에 블로그 이름이 붙는다면 글제목이 너무 길게 되므로 지워준다.

3. 글을 대표할 수 있는 이미지를 선택한다.

예쁘게 따로 꾸민 이미지가 있다면 [내 PC에서 가져오기]를, 글에 포함된 이미지를 사용하려면 [원문에서 가져오기]를 클릭한다.

4. 마지막으로 [저장] 버튼을 클릭한다.

 

 

 

 

같은 방법으로 링크를 8개 이상 등록해준다.

(여기서 선택한 레이아웃은 링크가 최소한 8개는 필요하고,

링크가 모두 채워지지 않으면 발행이 안되기 때문이다.)

 

등록된 링크를 선택하고, 원하는 캐스트의 레이아웃을 선택해준 후 [링크채우기] 버튼을 클릭한다.

이때 링크를 직접 오른쪽으로 하나씩 드래그하여 원하는 순서로 링크를 넣을 수도 있다.

 

 

 

 

8개의 링크가 모두 채워지면 No.1 캐스트의 제목과 설명을 입력한 후 [발행하기] 버튼을 클릭한다.

 

 

 

 

내 오픈캐스트가 아래와 같이 표시된다.

캐스트를 수정하고 싶다면 언제라도 [EDIT] 버튼을 눌러 수정할 수 있다.

 

 

 

 

 

 

 
 
 
 

 

 

Posted by 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