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투브란???

 

구글의 유투브 사이트는 전세계적인 동영상 사이트다.

이 유투브에서 좋아하는 가수의 뮤직비디오나 화제가 되는 동영상 한두개쯤 안 본 사람은 없을 것이다.

내 경우도 KPOP 동영상이나, 김연아 경기 동영상 등을 볼때는 국내 동영상 사이트보다 유투브를 훨씬 많이 애용한다.

전세계인이 사용하는 사이트다보니 영어 댓글이 많이 보이는데, 예를 들어 김연아 경기 동영상에 대한 해외 반응이 궁금해 안되는 번역이라도 기를 쓰고 하고 나면 은근히 영어 공부도 되는 추가 효과(?)도 있다.

 

 

 

유투브로 돈을 번다???

 

유투브에 올린 내 동영상에 광고를 삽입하는 방법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일단 유투브로 돈을 벌기 위해서는 첫번째, 동영상을 업로그하기 위해 유투브 계정이 있어야 하고, 두번째, 돈을 지급받기 위해 구글의 애드센스 계정이 있어야 한다.

유투브는 일반적인 회원 가입 방법으로 가입하면 되므로 간단하다.

하지만 애드센스 계정의 경우는 좀 복잡하다. 돈이 오가는 계정이므로 심사도 있는데다가 수익이 10달러가 넘어가면 우편으로 주소 인증을 하는 등 복잡하고 시일이 걸린다.

 

그러므로 이미 애드센스 광고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생각해봄직하지 싶다.

(이 글에서는 에드센스 계정이 이미 있다는 전제하에 설명이 되어 있다.)

 

하지만, 유투브에 동영상을 올렸다고 무조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게 아니다.

동영상이 일정 조회수(대략 5000 정도?)를 넘어가면 동영상으로 수익을 창출해보라고 구글 측에서 메일이 오는데 이때 광고를 신청할 수 있다.

(내 경우는 동영상 총조회수가 30만이 넘어가는 동안 메일을 확인 못했다능^^;;)

 

유투브 광고 성공 사례라면 당연히 싸이일 것이다.

유투브 조회수 1위를 달리고 있는 '강남스타일' 뮤비 동영상에 삽입된 광고로 수십억의 수익을 냈다고 하니 말이다. 광고는 아래 그림에서처럼 5초 후에 재생할 수 있는 광고와 동영상 재생 중에 하단에 뜨는 광고의 두개의 광고가 뜬다.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비 광고

 

 

 

이 글에서는 유투브 조회수 조건이 만족된 경우 유투브 수익 창출 방법과 애드센스 계정과 연결하는 방법, 동영상마다 설정을 다르게 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보겠다.

 

 

 

 

유투브 수익 창출 방법

 

 

[동영상 관리자] 화면의 [채널 설정]-[기능]에서 '수익 창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사용] 버튼을 클릭해준다.

 

 

 

화면이 바뀌면 [계정에서 수익창출] 버튼을 클릭한다.

 

 

 

서비스 약관에 동의하기 위해 모두 체크하고 [동의함] 버튼을 클릭한다.

 

 

 

[동영상으로 수익 창출] 버튼을 클릭한다.

 

 

 

화면이 바뀌면 광고 형식이 자동으로 선택되어 있다. [수익 창출] 버튼을 클릭한다.

 

 

 

내 동영상 목록이 나타나고 오른쪽에 녹색 아이콘이 나타난다.

아이콘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검토중]이라는 메시지가 뜨다가 시간이 지나면 [수익형]으로 바뀐다.

 

 

 

 

 

 

 

애드센스 계정과 연결하기

 

 

유투브 수익 창출 기능이 활성화되면 [채널 설정]에 [수익 창출] 메뉴가 생성된다.

수익 창출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애드센스 계정] 글자를 클릭한다.

 

 

 

수익 창출 화면이 나타나면 [다음] 버튼을 클릭한다.

 

 

 

애드센스 계정과 연결하기 위한 3단계 중 1단계 [Google 계정 선택] 화면이 나타난다.

애드센스 계정이 있으므로 [예, Google 계정 로그인 단계로 넘어가겠습니다.] 버튼을 클릭한다.

  

 

 

아래와 같이 2단계 [콘텐츠 설명] 화면이 나타나면 [연결 수락] 버튼을 클릭한다.

 

 

 

이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애드센스 계정과의 연결이 완료된 것이다.

사람에 따라 이 과정에서 승인이 나는데 시간이 며칠이나 몇시간이 걸린다고 하는데 나의 경우에는 바로 되었다능;

 

 

 

 

 

동영상마다 광고 노출 여부 다르게 지정하는 방법

 

 

동영상이 여러 개일 경우 광고를 노출하고 싶지 않은 동영상이 있을수도 있다.

동영상에 저작권 문제는 표시되지 않지만, 그래도 저작권이 애매한 동영상의 경우 계정이 비활성화될지도 몰라 광고를 노출하지 않기로 결심했다. 광고 노출을 원치 않은 동영상의 수익창출 아이콘을 클릭한다.

 

 

 

'내 동영상으로 수익 창출'를 체크 해제하고 변경 사항을 저장한다.

 

 

 

이제 동영상 목록을 보면 아래와 같이 설정에 따라 수익 창출 아이콘이 활성화되거나 비활성화된다.

 

 

 

내 수입은 [분석]-[수익 보고서]-[광고 실적]에서 확인할 수 있다. 뭐 아직 수입이 없는건 당연;;

 

 

 

유투브와 애드센스 광고를 모두 이용하는 경우 애드센스 관리자 화면에서도 수입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막 광고를 달았으니 애드센스 광고와는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 시간이 지나봐야 알테고..

이제 열심히 동영상 올릴 일만 남은 듯;;

 

 

 

추가글

 

유투브 광고 승인이 나고 하루 뒤에 애드센스 관리 페이지를 확인해보니 블로그에 포함된 광고인 '콘텐츠용 애드센스' 밑에 '호스트 콘텐츠용 애드센스' 항목이 추가되었다.

그리고 상단에 두 제품의 수익금이 100달러를 넘으면 유투브 수익금이 애드센스 수익금에 포함되어 같이 지급된다는 뜻의 메시지가 표시된다. 애드센스로 수익을 이미 내고 있었던 사람이라면 유투브 수익금은 100달러가 넘지 않아도, 예를 들어 1달러만 되어도 애드센스 수입에 포함하여 지급받을 수 있어 유투브 수익금이 100달러가 될때까지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 물론 총 수익금은 100달러가 넘어야 지급받을 수 있다.

 

애드센스에서는 유투브 수익의 최종수익만 확인 가능하며, 실시간 수익은 유투브 분석 페이지에서 확인해야한다. (어쩐지, 클릭수는 늘어나는데 예상수입이 계속 0이라서 당황했다능;;)

 

 

 

 

 

☞ 유투브 관련글

 

2013/10/17 - 유투브 동영상 수익 창출 한달 후...(유투브로 돈벌기) by Y

2013/09/11 - 유투브에 동영상 올리는 방법 (유투브에 동영상 업로드하기) by Y 

2013/09/11 - 블로그에 유투브 동영상 올리는 방법 by Y

 

 

 

 

 
 
 
 

 

Posted by 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