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크로 실습 자료.xlsm 매크로 작성 완료.xlsm 작업 완료.xlsm

 

엑셀에서 매크로를 모르면 간단하게 해결할 일도 수많은 수작업을 해야하는 경우가 많다. 매크로는 단순 작업이 수없이 반복될수록 더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하게 하는 기능으로 단축키에 저장해놓는다면 쉽게 작업이 가능하다.

 

 

그림에서처럼 왼쪽처럼 입력된 데이터를 오른쪽처럼 한글과 영어가 한 행에 보기 좋게 배치되도록 매크로를 작성해보자.(단, 처음 데이터와 마지막 데이터가 결과 시트에 반대로 입력된다.) 

 

 

먼저 개발 도구에서 매크로 작업해야 하는데 자기 엑셀 리본 메뉴에 개발 도구 탭이 없다면 다음 글을 참조해보자.

엑셀 리본 메뉴에 [개발 도구] 탭 표시하기 by Y

 

 

 

매크로 작업시 유의할 점

1. 단순한 작업(자료의 복사, 이동, 꾸미기, 인쇄 등)이 반복될 경우 사용하는 것이 매크로이므로 매크로를 작성할 경우에는 그 반복되는 최소 단위를 캐치하여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복사가 반복된다면 한번의 복사를 매크로로 저장해야 한다.

2. 1000개의 자료를 다른 곳에 복사할 경우 1개의 자료를 복사한 후 다음 매크로에서 두 번째 자료를 복사할 수 있도록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다음 매크로가 실행될 경우를 염두에 두고 매크로를 작성해야 한다.

 

 

 

작업을 위한 예제 파일을 첨부하였으니 같이 따라서 작업해보자. 매크로 기록을 시작하기 위해 [개발 도구] 탭의 [매크로 기록] 명령을 클릭한다. 

 

 

[매크로 기록] 대화 상자가 나타나면 '매크로 이름'과 '바로 가기 키'를 지정한다. 여기에서는 '매크로 이름'은 그대로 놔두고 '바로 가기 키'만 'w'로 지정했다. [확인] 버튼을 누른 다음부터는 모든 키보드 행동과 마우스 행동이 기록되기 때문에 조심 또 조심해서 작업해야 한다. 

 

 

 

[A1] 셀을 복사하자. [Ctrl]+[C] 키를 눌러도 되고, 마우스 오른쪽 메뉴의 [복사] 메뉴를 클릭해도 된다. 

 

 

'결과' 시트의 [A1] 셀에 붙여넣는다. [Ctrl]+[V] 키를 눌러도 되고, 마우스 오른쪽 메뉴의 [붙여넣기] 메뉴를 클릭해도 된다. 

 

 

같은 방법으로 '원본' 시트의 [A3] 셀을 '결과' 시트의 [B1] 셀에 복사한다. 

 

 

한 문장이 모두 복사됐으면 다음 매크로 작업 때는 다음 문장이 [A1] 셀에 위치해야 한다. 그래야 항상 [A1] 셀을 복사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매크로를 만들 경우 다음 매크로 때에도 정상적으로 작업이 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래서 '원본' 시트의 [1:3] 행을 선택한 후 행을 삭제한다. 

 

 

마찬가지로 '결과' 시트에도 항상 [A1] 셀에 붙여넣기가 되므로 먼저 복사한 내용이 [A1]에 있으면 다음 작업시 먼저 내용을 덮어버리므로 [A1] 셀을 비워놔야 한다.

그래서 '결과' 시트의 [1] 행을 선택한 후 행을 삽입한다. 

 

 

그리고 '결과' 시트의  [A1] 셀을 선택해 놓는다. 그래야 다음 매크로 작업시 [A1] 셀에 한글이 붙여넣기 된다. 

 

 

이젠 다시 '원본' 시트를 선택한 후 [B2] 셀을 선택해 놓는다.  

 

 

이제 한 번의 최소 반복 작업이 끝났으니 [기록 중지] 명령을 클릭한다. 여기까지 작업한 결과 파일을 첨부하였으니 한 번 확인해보면 되겠다. 

 

 

이제 매크로가 제대로 실행되는지 확인하려면 단축키 [Ctrl]+[W] 키를 누르면 된다. '결과' 시트로 한글과 영문이 제대로 복사되고 '원본' 시트에서 사라졌다면 제대로 실행되는 것이고, 아니라면 다시 작업하기 위해 [매크로] 명령을 눌러 앞에서 작성한 매크로를 삭제하고 다시 매크로 기록 작업을 해야 한다.

 

 

만약 매크로가 제대로 실행이 안된다면 다음 글을 참조해보자.

엑셀 매크로 포함시켜 실행되도록 설정하기 by Y

 

 

여러번 [Ctrl]+[W]를 눌러 매크로를 여러 번 실행한 모습이다. 

 

 

 

 

 

 

 

 

 

Posted by 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