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나우는 쉽게 말해서 네이버 쇼핑몰인 스토어팜의 상품을 한데 모아 보여주는 네이버 쇼핑 서비스라고 보면 된다.

하지만 지식쇼핑처럼 자동으로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판매자가 쇼핑나우에 올리고 싶은 상품을 올려야 보여주는 곳이다.

 

블로그와 쇼핑몰을 접목한 형태인 스토어팜은 장점이 참 많은 쇼핑몰이다.

일단 카페24 등의 쇼핑몰이 PG사에 꼬박꼬박 비용이 나가는데에 비해 스토어팜은 네이버 체크아웃이라는 무료 PG결제시스템이 기본으로 제공되어 설치비 및 유지비용이 없다.

옥션, 11번가 등의 오픈마켓과 비교해보아도 오픈마켓은 평균 9~12%에 달하는 어마어마한 판매수수료가 나가는데에 비해 스토어팜은 일반 쇼핑몰과 같이 2%~5% 정도의 결제수수료만 내면 된다.

스토어팜은 고객이 네이버 지식쇼핑을 통해 구매했을 경우 2%의 지식연동 수수료가 따로 나가긴 하지만 이마저도 오픈마켓 판매수수료에 비하면 미미한 수준일 뿐이다.

수수료가 적으면 상품단가를 낮출 수 있어 가격경쟁력이 높아지므로 오픈마켓에 비해 큰 상품경쟁력을 가지게 된다.

 

스토어팜의 단점을 살펴보자면 먼저 스토어팜은 쇼핑몰과 달리 디자인이 굉장이 단순하다는 점이다.

레이아웃이나 색상 등에서 선택의 폭이 굉장히 한정되어 있어 디스플레이를 중시하는 패션 등의 쇼핑몰의 경우 적합하지 않다.

또한 스토어팜은 상품 옵션이 오픈마켓과 같이 여러 상품을 올리기보다는 색상과 사이즈 등만 여러개인 단품을 올리도록 한정되어 있다.

 

 

 

 

종합적으로 보자면 스토어팜은 지식쇼핑 등 다른 상품들과 비교되어 팔릴 경우 그 진가를 발휘하는 단품에 적합한 쇼핑몰이라고 보면 된다. 스토어팜 상품을 지식쇼핑의 상단에 올리는 방법은 가격, 상품명, 판매지수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키워드 추출 등 노하우가 필요한 부분이라 많은 경험이 쌓이면 자연스럽게 되지 않을까..나?(나도 아직은 모르겠다능;)

 

하지만, 아직은 지식쇼핑 상단에 오를만큼 경쟁력이나 노하우가 없다면 아주 좋은 대안으로 쇼핑나우가 있다.

쇼핑나우의 가장 큰 장점은 무료 광고라는 점이다.

광고비로 골머리를 안 썩어본 판매자가 없으리만큼 광고비는 판매에 있어 (필요악이지만) 골치아픈 부분이다.

그런데 광고가 무료라면?

해봐야 손해볼 것 없는데다가 덤으로 효과도 좋다면 무조건 해야하지 않을까나?

게다가 그 광고가 하루에 몇십분만 시간을 들이면 될 정도로 간단하다면 더더욱 하는게 맞다.

 

 

 

 

쇼핑나우는 판매자가 자율적으로 집행하므로 상품(소재)를 등록할 때 지켜야할 몇가지 규칙이 있다.

 

1. 3시간에 한 번씩만 소재를 등록할 수 있다.

여기에서 3시간을 '3시간만에 한번씩'으로 착각하기 쉬운데 그게 아니라 하루 24시간을 3시간씩 나누어 8번 소재를 등록할 수 있다는 의미다. 즉, 0~3, 3~6, 6~9, 9~12, 12~15, 15~18, 18~21, 21~24으로 하루를 나누어 첫 번째 타임에 소재를 등록했다면 다음 타임에 소재를 등록할 수 있게 된다.

예전에는 1시간에 한번씩 등록할 수 있었는데 많은 판매자들의 항의(주로 힘들다는 항의)로 3시간 주기로 바뀌었다.

그 후로 많은 판매자들이 판매량 저조 등을 이유로 예전으로 돌려달라고 항의하고 있지만 아직은 바뀔 것 같지는 않다. 소재를 등록할 때 이미 등록한 시간대는 회색으로 표시되어 아예 선택할 수 없다.

2. 소재의 노출 기간을 12시간, 1일, 2일, 3일, 5일, 7일 중에 선택할 수 있다.

쇼핑나우에 올리는 상품의 양이 어마어마하므로 어짜피 잠깐 노출되다가 뒷 페이지로 밀리므로 노출 기간은 큰 의미가 없다. 단, 노출 기간이 끝났다고 다시 같은 상품(소재)를 등록해도 되는게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3. 한 번 등록한 소재는 5일 후에 재등록할 수 있다.

이 규칙을 어길 경우 약하게는 '경고' 수준에 그치지만 반복될 경우 '블랙리스트'에 올라 쇼핑나우를 사용할 수 없게 되니 반드시 지키자.

 

위의 규칙대로 보자면 5일간 최대한 올릴 수 있는 상품(소재)의 수는 40개다.

하지만, 본인이 판매하는 상품의 수가 40개가 넘어간다고 쉽게 생각하면 안되는게 상품이 많아잘 팔리는 주력 상품은 몇개 안되기 때문이다. 누구나 잘 팔리는 상품을 최대한 많이 노출하고 싶은게 인지상정 아닐까나?

나의 경우 주말 등의 경우 2~3일치를 한꺼번에 예약 등록하는 경우가 있는데 상품수가 별로 없어 포기하는 시간대가 많아 눈물을 삼키는 경우가 많다 ㅠ

 

쇼핑나우를 하면 카테고리 등에 따라 다르지만 하루 2배~5배까지 방문자수가 늘어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매출 증가는 천차만별이겠지만 상품의 경쟁력에 자신이 있다면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지 않을까싶다.

 

 

 

 

쇼핑나우에 소재 등록하기

 

 

쇼핑나우(http://shopping.naver.com)에 스토어팜의 상품을 올려 노출하려면 스토어팜 판매자센터(http://sell.shop.naver.com)에 접속하여 오른쪽 상단 [쇼핑파트너존] 클릭하여 쇼핑파트너존으로 접속한 후 상단의 [쇼핑NOW관리] 메뉴를 이용하면 된다.

 

 

소재 등록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방법은 한 번 등록해보면 금방 알 수 있을 정도로 간단하다.

 

 

 

위의 화면에서 설정을 마치고 [확인]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확장된다.

이미지는 가이드에 맞지 않게 올릴 경우 운영자에 의해 '노출 제외'되므로 [이미지 가이드]를 미리 보고 가이드에 맞춰 올려야한다.

 

 

 

이렇게 발행한 소재는 네이버 쇼핑이나 네이버 메인에 올라간다.

노출이 곧 매출로 이어지는 건 아니지만 확율을 높인다는 점에서 절대 간과할 수 없는 쇼핑나우인 듯~

 

 

 

 

 
 
 
 

 

Posted by 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