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리/Y 이야기2014. 1. 8. 21:33

 

 

 

 

 

오늘 점심..

요사이 더 지니어스 땜시 자주 들르게 된 '홍진호 갤러리'에 들러보니 갤 분위기가 아주 엉망이었다.

이런 저런 글을 읽어본바 영화 '변호인'을 보고난 후 감상평으로 쓴 홍진호의 트윗에서 사용된 '찌릉찌릉'이라는 단어가 일베용어라고 해서 일베(일간베스트 저장소)충이라고 여기저기에서 까이고 있었던 것!

 

 

 

 

처음에는 내가 아는 일베 용어라고 해봐야 전부 연예인들이 사용했다가 욕먹고 기사에 떠서 아는 단어들이 다였으므로 '찌릉찌릉'도 일베어인가? 라는 의구심이 든건 사실~

 

뭐 알아보는 방법은 간단한거 아닌감?

(일베 사이트에 들어갔다고 해서 죽는것도 아니니) 일베에서 직접 '찌릉찌릉'을 검색해보았다.

 

 

 

 

어리둥절해하는 일베충들이 대부분~

새로운 일베 용어를 만들어줘서 고맙다는 반응이나, 나도 모르는 걸 어케 알았냐는 반응도 있었음;;

 

그래서 국어사전도 검색해보았다~

기사고 뭐고 일베용어라고 아주 정의하고 기사를 쓰는 판이니(못 믿겠음~ 이제는) 직접 알아보았다.

 

 

 

 

북한어란다 ㅎㅎㅎㅎㅎㅎ

극우들의 모임인 일베에서 북한어를 지들 용어로 사용한다고? 말이 되는 소린감?

하긴 이번 일로 일베에서 '찌릉찌릉'을 사람들이 오해하는 뜻 그대로 사용해서 용어로 만들어보자고 한다고 하드라;;

 

'찌릉찌릉~'

'찌르르', '푸르딩딩' 등과 같이 의성어를 섞어 자유롭게 쓰는 우리말답게 이쁘고 좋은 단어인데,

왜 사람을 마녀사냥을 해서 저렇게 이쁜 단어를 일베 용어로 만드느냔 말이다.

저렇게 이쁜 단어에서 '찌릉내=>홍어냄새=>여자 비하+전라도 비하'라는 결론을 도출해내는 사람들의 생각이 더 이상한거 아닌가? 어떻게 그런 생각을;;

그리고 그런 네티즌들의 말을 그대로 믿고 기사를 내보내는 기자들은 뭔가?

 

 

 

 

그네들의 주장에 의하면 위의 글은 '다만 영화주제가 그러하듯 조금 씁쓸하고 전라도(나쁜 의미로)라는 거만 빼면~'가 되는 건가?

난 '다만 영화주제가 그러하듯 조금 씁쓸 찌르르(슬픈 마음)한 것만 빼면~'으로 봤는데?

왜냐 홍진호는 평소에 어렸을 때 돌아가신 아버지가 노무현 전대통령을 너무나 닮아서 애닳다는 얘기를 했었으니까!

 

 

 

 

각설하고!

이제부터 인터넷상에서 글을 쓸 일이 있다면 표준어만 써야겠다는

홍진호의 반응이 어찌보면 현세태에서는 가장 현명한 처사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추가++

 

이 글을 쓰고나서 보니 어제 저녁쯤 이미 이 문제에 관련해서 인터뷰한 기사가 있었음

 

 

홍진호는 연예인들의 '일베 공격'에 대해서도 "나 말고도 일베로 곤욕을 치른 사람이 많다고 하더라. 뜻을 알고 일베 용어를 쓴다면 분명 잘못한 것이지만 너무 일베를 의식하지 말았으면 좋겠다. 뭐 대단한 사이트라고 자꾸 언급하는 줄 모르겠다. 괜히 그 집단을 인정해주는 꼴이다"고 솔직하게 생각을 밝혔다.

기사 원문

 

 

아~역시 홍진호임~이것저것 걱정했던 게 한 방에 날아가는 인터뷰라능~

원래 있던 단어라면 일베에서 쓰던말던 신경쓰지 않고 당당히 쓰는게 맞다.(왠지 반성중;;)

 

그리고 자신이 모르는 단어를 썼다고 의심부터하는 사람들은 일단 국어사전부터 찾아보길 권한다.

'찌릉찌릉'은 시, 소설, 만화 등에서 옛날부터 써오던 단어였응께~

 

마지막으로 이번 사태가 돌아가는걸 보고 느낀 점 하나!

멘탈 강하고, 인성 좋고, 성격도 쿨한 사람의 팬이 되니 여러모로 편하다는 점이다 ㅎ

 

 

 

 
 
 
 

 

Posted by 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