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공감/음악2014. 6. 28. 02:28

 

 

 

요새 시간이 남아돌다보니 평소보다 뭔가에 더 심하게 빠지는 편인데 그 중에 하나가 뮤비 감상이다.

3~4년 전쯤 아이돌 음악이 우리나라 음악 시장을 지배했을 당시 재미로 유투브에서 KPOP을 조회수별로 검색했던게 생각나서 오늘 다시 한번 줄을 세우려고 보니 유투브 자체가 채널 위주로 변경되어 'kpop'을 검색한 후 조회수로 검색하는건 불가능해보였다.

 

지금은 채널로 들어가 인기순으로 검색이 가능한데, 예를 들어 '2ne1'을 검색한 후 '2ne1' 채널로 들어가 '동영상'을 클릭한 후 '인기 동영상'으로 검색하면 2ne1의 동영상 중에서 조회수가 많은 순으로 볼 수 있는 식이다.

 

하지만, 전세계 사람들이 볼 수 있는 유투브에서 우리나라의 어떤 음악이 인기있는지 알고 싶은 내게 필요한건 지금은 유투브에서 없어져버린 조회수별로 정렬할 수 있었던 기능이라능;

 

결국 은근과 끈기의 소유자(응?)답게 5시간의 수작업 끝에 드디어 KPOP 조회수별 50곡을 알아내는데 성공했다.

물론 작업하는 내내 '이제는 하다하다 별 쓸데없는 데에 에너지를 쏟고 있구나'라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었지만..쿨럭;

 

 

 

※ 각각의 곡 오른쪽 '' 화살표를 누르면 해당 뮤비 페이지로 이동한다.

 

 

 

 

 

 

 

 

 

 

 

1위는 20억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는 자랑스런 싸이의 '강남스타일'이다.

'강남스타일'은 관련 동영상인 댄스 동영상만 해도 조회수 '133,375,031'으로 4위인 소녀시대의 'Gee'보다도 조회수가 높다능; 역시 세계적으로 인기있는 동영상은 스케일부터가 다르다.

 

현재 KPOP 인기 동영상 조회수를 보면 보통 천만~1억 사이인데, 몇년 전에는 대부분 백만~천만 사이에 분포하고 있었다. 숫자만 보면 언듯 몇년 사이에 KPOP의 위상이 높아졌구나 생각되겠지만, 그 사이 미국의 팝 음악도 예전의 천만 단위에서 1억 단위로 단위 자체가 올라갔으니 유투브 자체가 활성화되었다고 보는게 맞을 듯하다.

 

목록을 보면 국내에서만 인기있는 가수보다는 해외에도 널리 알려진 몇몇 가수나 그룹에 편중되어 있는걸 볼 수 있다. 이러니저러니해도 유투브에서 천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려면 어느 정도의 해외 인기를 바탕으로 한 인지도가 있어야한다는 뜻이 아닐까나~

 

50곡 중에서 2013년 이후로 발표된 곡은 싸이와 엑소의 노래 외에는 없다.

단시간(1~2년)에 몇천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는 건 역시 힘들기 때문이다.

짧은 시간 내에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려면 세계적으로 인기있는 곡을 발표하거나 빅뱅이나 소녀시대처럼 네임벨류가 높은 아이돌(아무래도 해외에서는 아이돌이 인기있으니..)이 나타나야 하는데 둘 다 쉬운 일은 아닐터..

그 낮은 가능성을 뚫은 예가 싸이와 엑소인 듯..?

 

참고로 순위에는 (언어를 우선시하여) 영어 버전(노바디)이나 일본어 버전(Mr.Taxi)은 뺐고, 대신 노바디는 방송에서 부른 퍼포먼스 곡을 넣었다.

 

 

 

 

 
 
 
 

 

Posted by 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