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관련글

윈도우7 네트워크 홈그룹 만들어 공유하기(프린터 연결) by S

 

 

보통 윈도우7은 동일한 인터넷회선 사용시, 자동으로 네트워크가 잡히고 같은 홈그룹으로 인식하는데
간혹 같은 그룹으로 인식하지 않아 홈그룹을 생성하고, 다른 컴퓨터에서 홈그룹 참여할 [가입가능]상태가 뜨지 않는다는 분들이 있다.

이럴땐 보통 공유기를 사용하여 한쪽은 유선으로 연결해놓고, 다른 한쪽은 와이파이 무선으로 잡아 인터넷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사용해도 일반적인 네트워크 공유는 되지만,

홈그룹을 만들어 공유할땐 유선끼리던지 무선끼리 동일하게 사용해야 같은 홈그룹으로 인식한다.

 

특히 한쪽이 노트북이나 넷북일 경우 위와같이 보통 무선으로 잡기때문에 홈그룹 연결이 잘 안되는데,
이럴땐 아래와 같은 방법을 사용해보자.

 

 

 

 

1. 양 pc의 계정이름을 다르게 해보자.

계정이름은 '내컴퓨터' 마우스우클릭->관리->로컬사용자 및 그룹->사용자->적혀진 이름을 더블클릭해서 변경 가능하다.

 

 

 

 

 

 

2. 유선으로 연결된 데스크탑에서

'내컴퓨터' 우클릭후->'속성'으로 들어가 아래 '설정변경'을 클릭->네트워크 ID->
이 컴퓨터는 업무용 네트워크의 어쩌구...선택 후 '다음'버튼 클릭->도메인이 없는 네트워크 선택후 '다음'->
작업그룹의 이름을 다른컴퓨터와 동일하게 입력 후 진행하여 마치고 재부팅해보자.

 

 

 

 

 

 

 

3. 위의 방법을 사용했는데도 홈그룹 참여가 안된다면...

그냥 유선으로 잡힌 컴퓨터쪽도 무선으로 인터넷을 잡으면 의외로 쉽게 해결 될 수 있다.


그리고 양쪽 다 무선으로 사용할 경우라도 혹시 같은 신호에 연결되어 있는지도 확인해보자.

 

 

 


 

4. 만일 회사에서 여러대의 컴퓨터 사용 시, 같은 회선을 이용한 인터넷 이용인가를 확인해볼 필요도 있다.
나같은 경우 컴퓨터 한대가 홈그룹 참여가 안되길래 원인을 찾기위해 한참동안 애먹은적이 있다.


우리 회사는 sk인터넷 전화기와 같이 사용해서 당연히 같은 줄 알았는데, 나중에 알고보니 상사 한분은 전화기때문인지 인터넷이 다른 선으로 연결되어있더라.
(때문에 홈그룹을 만들지않고 그냥 네트워크 공유만해서 사용하고 있다)

 

 

 

 


 

 

 

 

만일, 위의 사항을 확인했는데도 네트워크 연결이 안된다면 아래 내용을 점검해 보자.

 


1. 같은 공유기에 연결된게 맞는지 확인

시작->모든 프로그램->보조 프로그램->실행-> cmd 를 눌러서 도스창을 띄운 후,
ipconfig 를 눌러서 나오는 게이트웨이 주소가 모든 컴퓨터가 같아야 한다.

이때 상대방의 아이피 주소도 이렇게 확인 후, 상대방의 아이피 주소로 ping ###.###.###.### -t 를 입력해서 핑이 나가는지 테스트 해보자.

 


2. 두 컴퓨터의 작업그룹 이름이 같은지 확인.

작업그룹은 한글이 아닌 영문이나 숫자로 해야하는데,

내컴퓨터 마우스우클릭->속성->설정변경->컴퓨터이름 탭->'변경'을 눌러 변경가능하다.


근데 사실 컴퓨터이름과 사용자계정이름, 작업그룹을 같거나 다르게 하는게 혹시 영향을 끼치는지 여러가지로 실험해봤는데,
윈도우7과 윈도우xp를 네트워크 공유시킬때 작업그룹 이름을 같게하는게 중요하지 윈도우7끼리는 이름에서 그닥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3. 시작->제어판->사용자계정(보기기준:작은아이콘)이 관리자계정(Administrator)으로 접속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자.
만일 Guest계정으로 사용하고 있으면 안된다.

 

 

4. 시작->제어판->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고급 공유 설정 부분에서
암호로 보호된 공유 옵션을 해제하고 네트워크 파일 검색 기능 등의 옵션을 켜야 한다.

파일이나 폴더 공유시 자세한건 아래 글을 참고하자.

 

윈도우7 네트워크 폴더 공유하기 (엑세스 권한문제 해결) by S

 

 


5.프로토콜이 깔려 있는 지 확인

시작->제어판->네트워크 및 공유센터->'로컬영역 연결'클릭->속성->설치->'프로토콜' 추가를 눌러 nwlink를 설치한다.

 

보통은 nwlink를 설치하지 않아도 다른 설정만 제대로 되어 있다면 대부분 네트워크가 공유되기 때문에 일단 그냥 연결해보고,
그래도 안된다면 아래링크 참고할 것.

https://technet.microsoft.com/ko-kr/library/cc786543(v=ws.10)

 

 

 

 

프린터 공유가 안된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프린터가 연결된 메인 컴퓨터에서 프린터를 공유해주고, 다른쪽에서 네트워크로 들어가 프린터를 더블클릭하여 해당 프린터의 드라이브를 설치해주면 왠만하면 공유가 된다.

하지만 컴퓨터가 한쪽은 64비트고 다른쪽은 32비트면 간혹 '일부'프린터를 찾지 못하므로 알아두자.

 

 

 

 

 

 

 

 

 


Posted by 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