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새 잉여돋는 생활에 푹 빠져있는지라 하루죙일 컴퓨터 앞에 앉아 인터넷만 주물럭주물럭;;

잉여일수록 귀차니즘이 심해지는건 진리인데다가 난 원래도 게으른지라 마우스를 잡는것마저도 귀찮을 때가 많다.

 

그래서 인터넷을 하면서 알면 매우매우 편리한 사람들이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를 소개해보려한다.

혹시라도 여기서 소개된 단축키 중에서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었는데 단축키를 몰라 마우스로 클릭하면서 너무 귀찮아 고통받은 적이 있다면 '올레~'를 외쳐보자..응?

 

 

 

 

1. Alt + <- , Backspace (이전 페이지로 이동), Alt + -> (다음 페이지로 이동)

 

 

 

 

인터넷을 하면서 엄청나게 많이 사용되는 주소창 옆에 있는 '뒤로', '앞으로' 버튼의 기능을 하는 단축키다.

물론, 백스페이스 키만 알아도 큰 지장은 없지만, 간혹 다음 페이지로 이동할 경우도 있으니 뭐~

 

 

 

 

 

2. F6 (주소창 활성)

 

 

 

주소창에 주소를 입력할 경우 [F6] 키를 누르면 포커스가 자동으로 주소창으로 이동하여 바로 주소를 입력할 수 있다.

다음으로 이동하고 싶을 경우 키보드만 사용하여 '[F6] -> www.daum.net -> [Enter]' 를 입력하면 다음으로 이동하는 식~

 

 

 

 

 

3. F4 (주소 표시줄 자동 완성 표시)

 

 

 

주소창에 직접 입력한 주소의 목록을 모두 표시해주는 '주소 표시줄 자동 완성 표시' 단축키이다.

사람에 따라 즐겨찾기 등을 사용하지 않고, [주소 표시줄 자동 완성 표시] 목록만 사용하여 가는 사이트만 찾아가는 방법으로 인터넷을 한정되게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럴 경우 매우 유용한 기능이다.

예를 들어, 학교 홈페이지, 네이버, 누구 팬 페이지, 자주 가는 커뮤니티, 자주 가는 카페 등만 주구장창 가는 사람을 보았는데 그런 사람들에게는 즐겨찾기보다 주소 자동 완성 기능이 훨씬 편할 것이다.

 

팁!!

주소 목록을 기본 5개가 아닌 더 확장하여 표시하고 싶은 경우 [인터넷 옵션]-[내용]-[자동완성 설정]에서 검색기록, 즐겨찾기 항목 체크를 해제하면 된다.

 

 

 

 

 

4. F5 (새로 고침)

 

 

 

화면 새로고침 단축키로 자주자주 페이지가 업뎃되는 게시판 목록 등을 보고싶을 때 사용하면 매우 편리하다.

나는 이 기능을 PC보다는 모바일에서 자주 사용하는 편인데 손으로 누르기 귀찮아 죽겠다능;

 

팁!!

새로 고침 중에 ESC 키를 누르면 새로 고침이 중지된다.

 

 

 

 

 

5. Alt + Home (홈)

 

 

 

홈페이지로 지정한 사이트로 자동으로 이동하는 단축키다.

솔직히 두 키를 누르는건 매우매우 귀찮은 일이지만 그래도 마우스 잡아서 클릭하는 것보다는 나으니까;

사실, 이 단축키는 새 탭을 생성할 때 자동으로 홈페이지로 이동하도록 지정해놓으면 별로 쓸 일이 없다는거~

 

 

 

 

 

6. Ctrl + T (새 탭)

 

 

 

새 탭을 만드는 단축키다.

 

팁!!

[인터넷 옵션]-[일반]-[탭]을 눌러 '새 탭이 만들어지면 항상 새 탭으로 전환', '새 탭이 열리면 다음 열기'에서 '사용자의 첫 홈페이지'로 지정하면 이 단축키를 사용할 때마다 새 탭에서 홈페이지가 자동으로 보이게 된다.

 

 

 

 

 

7. PrintScreen(전체 화면 캡쳐), Alt + PrintScreen(활성창 캡쳐)

 

Alt + PrintScreen으로 캡쳐했을 경우 

 

 

PrintScreen으로 캡쳐했을 경우

 

 

 

이 단축키는 인터넷 뿐 아니라 윈도우, 각종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는 화면 복사키다.

난 주로 블로그에 각종 강좌글 등을 올리면서 과정을 그림으로 단계별로 설명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캡쳐하면서 무진장 많이 사용했지만, 그 전부터도 일하면서 많이 사용했던 단축키다.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간혹 게임 화면을 캡쳐(스샷)할 경우에도 사용해보았을 것이다.

 

현재 가장 앞에 위치한 창(활성창)만 깔끔하게 캡쳐할 것인지, 모니터에서 보이는 전체 모습(전체 화면)을 캡쳐할 것인지에 따라 두 단축키 중에 선택하여 사용하면 된다. 캡쳐된 그림은 클립보드에 저장되므로 Ctrl+C(복사)나 Ctrl+X(오려두기)와 같다. 즉, 가장 마지막에 캡쳐한 화면만 남으며, 컴퓨터를 끄면 사라진다는 것~

 

위의 단축키로 캡쳐된 그림은 그림판이나 포토샵 등의 이미지 프로그램에서 Ctrl+V(붙이기)를 사용하면 붙일 수 있다.

 

 

 

 

 

8. Ctrl + + (화면 확대), Ctrl + - (화면 축소)

 

확대했을 경우/축소했을 경우

 

 

이 단축키 역시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자주 사용하게 된 단축키다.

난 꼭 글씨가 안보여서 사용한다기보다는 영화 포스터와 같이 이미지가 너무 커서 한 화면에 모두 표시가 되지 않을 경우 등에 사용했다. 하지만, 눈이 잘 안보이는 어르신의 경우 매우매우 필수 기능이라는 거~

이 단축키를 사용하면 설정이 저장되므로 두 단축키 모두 기억하고 있다가 다시 원래대로 돌려야 한다.

 

 

 

 

 

9. Ctrl+F (찾기) 

 

 

 

주소창 하단에 [찾기] 창을 열어 현재 페이지에서 찾고 싶은 단어를 찾게 도와주는 찾기 단축키다.

많은 내용 중에서 원하는 부분만 찾아 보고 싶을 경우 매우 유용하다.

찾기 창을 닫을 경우에는 왼쪽의 'X' 버튼을 클릭한다.

 

 

 

 

 

10. Home (화면 처음으로 이동), End(화면 끝으로 이동)

 

 

 

화면의 내용이 매우매우 길 경우 오른쪽에 Top, End 버튼이 있으면 다행인데 없으면 아주 귀찮게 마우스의 스크롤이나 화면의 스크롤바를 사용해야 한다. 이럴 경우 키보드의 Home, End 키를 누르면 아주 간단하게 처음과 끝으로 이동할 수 있다.

이 단축키는 인터넷으로 쇼핑을 할 경우, 긴 글을 읽을 경우 등 다방면에서 사용하면 편리하다.

 

 

 

 

 

 

이 외에도 인쇄할 경우 사용하는 Ctrl + P, 페이지의 모든 내용을 선택하는 Ctrl + A 키 등의 유용한 단축키가 있다.

기타 단축키는 마소 공식 단축키 페이지인 http://windows.microsoft.com/ko-kr/windows/internet-explorer-keyboard-shortcuts#1TC=windows-7에서 찾아보자.

 

 

 

 

 

 

 

 


Posted by 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