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웹로그 분석기 -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가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웹 분석 도구라고 하길래, 어짜피 유투브, 지메일, 애드센스까지 한 계정으로 사용하고 있으므로 구글 서비스를 하나 더 사용해보자 싶어서 가벼운 맘으로 시작했다.

하지만 처음 시작은 애드센스 수익이 어느 페이지에서 발생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였다. 곧 웹 로그 분석의 재미에 푹 빠져 애드센스 분석은 저~멀리 관심 밖으로 멀어져버렸지만 말이다.

오늘 애널리틱스와 애드센스를 서로 연동하는 방법까지 알아냈으니 언젠간 해볼지도 모르지만, 일단 지금은 블로그 분석도 다 파악이 안된 상태라 나중을 기약해보련다.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를 내 블로그에 심기

 

 

1. 구글 애널리틱스 접속

http://www.google.com/intl/ko_ALL/analytics/

 

 

2. 추적 코드 생성 과정

첫 페이지에서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 [Sign up] 버튼으로 서비스 가입 -> 웹사이트(블로그) 주소 등의 정보를 입력 후 [추적ID 획득하기] 버튼 클릭 -> 추적 ID가 생성되고 추적 코드가 표시

그림이 첨부된 추적 코드 생성 과정을 원한다면 방문! -> ‘웹사이트 분석의 시작’ 구글 애널리틱스 따라잡기

 

 

3. 추적 코드를 내 블로그에 붙여넣기

생성된 추적 코드를 복사하여 HTML에 붙여넣으면 하루 정도 뒤부터 추적이 시작되어 분석 보고서를 볼 수 있다.

코드 붙여넣는 방법을 찾다가 '복사하려는 모든 페이지'라는 문구에 헉!!!!!! 하고 놀랬다가(또 노가다 작업을 해야하나 싶어서 진짜 놀랬다;;) 밑에 방법을 보고 겨우 진정했다는 ^^;;;

HTML 코드에서 '</head>' 를 찾아 바로 앞에 추적 코드를 붙여넣으면 된다.

 

 

 

 

분석 결과 보기

 

 

자~이제 실시간 분석을 비롯한 내 블로그에 대한 분석 결과를 보기만 하면 되겠다.

일단 분석 화면 처음은 '잠재고객'의 개요 화면이지만, 다른 메뉴도 재미가 쏠쏠하니까 편식하지 않도록 하자^^

 

 

[잠재고객]-[개요]

 

페이지/방문 - 1이라면 방문자수와 페이지뷰수가 같다는 뜻이다.(이건 최악의 경우일 것이고;;) 2라면 1명의 방문자가 2개의 페이지는 보고 나갔다는 뜻이다. 높을수록 좋다.

평균 방문 시간 - 평균 1분은 보고 나갔다는 의미인데 높을수록 좋다.

이탈률 - 100명의 방문자 중에서 첫 페이지만 보고 나간 수가 이탈률이 된다. 높을수록 안좋다. 그만큼 블로그에서 더 보고싶은 글이 없다는 뜻일테고, 블로그 체류 시간도 낮아진다.

신규 방문 비율 - 이건 애드센스 광고를 단 입장에서는 신규 방문자의 유입률이 높을수록 좋지만, 충성도를 가진 방문자의 가치를 생각하자면 또 낮을수록 좋을 듯하고..(돈이냐 방문자수냐~그것이 문제로다ㅠ 하지만 어짜피 내가 어찌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는거~)

 

 

 

[콘텐츠]-[사이트 콘텐츠]-[모든 페이지]

 

가장 페이지뷰수가 높은 순서대로 10개의 글을 확인할 수 있다.

더불어 '페이지에 머문 시간'과 '이탈률'도 함께 볼 수 있다.

'이탈률(%)'은 종료률이라고도 하는데 이탈률이 방문자가 방문한 첫 페이지에서 바로 나간 것을 의미한다면, 종료률은 방문자가 완전히 블로그를 빠져나간 것을 의미한다. 더 중요한 건 이탈률이고 낮을수록 좋다.

 

 

 

[잠재고객]-[방문자 흐름]

 

이거 보고 정말 신기했다눈~방문자의 흐름을 보여주는데 가장 왼쪽부터 오른쪽으로 확인해가면 된다.

방문자가 첫 페이지를 방문하여 이탈하지 않은 나머지 방문자가 두 번째 페이지를 구경하다가 여기에서도 이탈하지 않은 방문자가 세 번째 페이지까지 구경하는 흐름을 보여준다. 더 많은 페이지를 볼수록 블로그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므로 역시 이탈률을 낮추는 것이 중요하다.

 

 

 

[잠재고객]-[방문 형태]-[참여도]

 

이건 보고 있으면 좀 슬퍼진다ㅠ 대부분의 방문자들이 블로그에 방문해서 10초 안에 나간다는 것이 아닌가;;;

게다가 30분 이상 보고 있는 사람들은 음악이나 이런 카테고리 글을 제외하고는 그냥 까먹고 창을 안닫아서가 아닐까 살짝 의심도 든다;;;

 

 

 

[잠재고객]-[인구통계]-[위치]

 

이건 그냥 재미로 보는 페이지인데, 마치 유투브 예전 통계와 비슷하다. 

(업데이트되면서 없어졌는데 지도 통계가 없어진 배후에는 일본이 있었다는 소문도 돌고 했었다. 유투브는 업데이트될수록 맘에 안드는 점 투성인데 가장 맘에 안들었던게 이 기능이 없어진 점이었다.)

녹색이 진할수록 많이 방문한 지역이고, 흐릿할 수록 적게 방문한 지역이다.

의외로 미국, 중국, 일본, 홍콩, 호주, 필리핀 등의 외국에서 접속이 되드라는~

 

 

 

다음으로 내가 가장 자주 보는 실시간 보고서이다. 이건 말 그대로 실시간으로 여러 가지를 분석해주는데 보는 재미가 아주 쏠쏠하다.

어쩔때는 이것만 넋놓고 보는 경우도 있다;;

페이지가 너무 커서 따로 따로 캡쳐했는데 사실 아래의 모든 것을 개요의 한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실시간]-[개요]

 

동시 접속자수라고 보면 될듯하다.

 

 

현재 인기 키워드 10개를 보여준다.

 

 

오른쪽에 몇 명이 페이지를 보고 있는지도 표시된다.

 

 

인기 위치를 지도로 보여준다. 간혹 해외에서 방문할 경우 전세계 지도로 변경된다.

원이 클수록 많은 수의 방문자가 있는 위치고, 이 원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정확한 지명이 나온다.

 

 

 

애널리틱스와 애드센스 연동 방법

--> [콘텐츠]-[애드센스]로 들어가 알려주는 방법대로 따라하면 된다.

 

 

 

 

☞ 관련글

 

2013/06/12 - 네이버 애널리틱스 vs 구글 애널리틱스 by Y

 

 

 

 

 
 
 
 

 

Posted by 두여자 Y&S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은방울꽃

    도전정신 블로그에 대한 애착 존경합니다~^^

    2013.05.11 21:21 [ ADDR : EDIT/ DEL : REPLY ]
    • 블로그가 힘든 점이 있는 대신 재미도 많이 줍니다.
      사실 재미있어서 이러고 놉니다. ㅎㅎㅎ

      2013.05.12 01:22 신고 [ ADDR : EDIT/ DEL ]
  2. 잘 보고 갑니다 :D
    애널리틱스 보고 어질어질 ㅎㅎ (어제는 네이버 애널리틱스도 설치해 보았어요.)
    그런데, 구글 애널리틱스에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포스트가 뭐였는 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2014.02.06 09:5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구글 애널리틱스의 모든 기능은 오른쪽 상단의 달력을 클릭해서 내가 원하는 날짜, 기간별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말씀하신 인기 포스트는 [콘텐츠]-[사이트 콘텐츠]-[모든 페이지]에서 오늘 날짜로 세팅하신 후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14.02.06 09:59 신고 [ ADDR : EDIT/ DEL ]
  3. 고맙습니다 :D

    2014.02.06 11:0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