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플래시를 사용할 때 플래시에서 이미지를 직접 만들어 쓰기보다는

포토샵에서 작업한 이미지를 플래시로 넘겨 작업할때가 많다.

 

이 때 움직이는 오브젝트가 플래시의 배경과 겹치지 않게하기 위해

투명 이미지를 만들어 불러올때가 있는데

배경을 투명하게 만들기 위해 흔히 사용하는 gif이미지는

플래시에서 불러오면 적용되지 않느다. (CS3기준)

 

 

그러므로 이때는 png파일로 저장해야 한다.

 

 

 

 

그럼 위와같은 플래시 애니메이션을 가이드모션으로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자.

 

 

1. 배경을 jpg로 저장한다. 

 

 

 

 

 2. 새의 배경의 눈을 끄고 png파일로 저장한다.

 

 

 

3. 플래시의 작업사이즈를 배경사이즈(600x200) 에 맞게 조정하고

프레임속도를 조정해주는데 보통 빠를수록 움직이는 효과가 다이나믹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속도는 기본보다 좀 올려주는편이 좋다.

 

 

 

 

4. File->Import->Import to Stage로 포토샵에서 작업해놓은 배경화면을 불러온다.

 

 

 

 

5. 스테이지에 불러온 x,y의 위치가 맞지 않는 경우가 있으므로

위치를 0, 0으로 조정해주고 배경레이어를 잠근다.

(레이어 이름은 몇개 정도는 상관없지만 레이어가 많아지면 헷깔리므로 바꿔주는 습관을 들이는게 좋다.)

 

 

 

 

 

6. 새로운 레이어 생성 후 다시 png로 저장한 이미지를 불러온다.

 

 

 

 

7. 불러온 새를 클릭해서 F8을 눌러 그래픽 이미지를 만들어준다.

 

 

 

 

 

8. 사실 바깥(root)에 바로 모션을 만들거면 굳이 무비클립까지 만들 필요는 없지만

무비클립안에 모션을 만들어야 나중에 액션을 적용한다던가 

root에서 이미지의 위치를 조정한다던가 하는

관리가 편하기 때문에 플래시 모션은 무비클립안에 만들어주는것이 좋다.

그러므로 다시 F8을 눌러 movie clip을 만들어 주자. 

 

 

 

 

 

9. 새가 날기 시작할 위치로 적당히 옮기고 새 무비클립을 더블클릭해서 안으로 들어간다.

 

 

 

 

 

10. 무비클립 안으로 들어가면 무비클립외에는 뿌옇게 흐려지며 비활성화 된다.

새를 클릭하면 아까 밖(root)에서는 속성이 movie clip이었다가 안에서는 Graphic이미지로 바뀌는데

만일 7번에서 그래픽이미지를 만들어주지 않았다면 새는 비트맵이미지가 되어 모션을 적용할수가 없다.

적당한 프레임을 선택해서 F6을 클릭. 새로운 프레임을 만들어 준다.

 

 

 

 

11. 가이드를 생성하고 연필로 새가 날아갈 경로를 그려준다.

이 때 smooth를 선택해야 곡선으로 그려진다.

(연필로 그린 후 곡선을 몇번 더 누르면 좀 더 가이드선이 부드러워짐)

 

 

 

 

 

12. 첫 프레임을 선택하고 새를 클릭 후 '선택툴'로 가이드의 첫부분에 가져다 놓는다. 

이 때 중심점이 자석처럼 딱 붙는 지점이 있다.

 

 

 

 

 

13. 변형툴로 새를 기울여 새가 나아갈 방향과 머리위치를 수평으로 맞추어야 자연스럽다.

 

 

 

 

14. 마지막 프레임을 선택해 자석처럼 붙는 느낌이 나는 위치에

새를 가이드 끝점으로 옮기고 역시 변형툴로 기울여 진행방향과 수평으로 기울기를 조절해준다.

 

 

 

 

 

15. 새의 첫프레임부터 마지막 전프레임까지 중 아무곳을 클릭해

마우스 우클릭 한후 Create Motion Tween을 선택한다. 

 

 

 

 

 

16. 프레임 사이에 모션이 생성되면 다시 프레임 선택 후 orient to path를 체크해줘야

새의 머리방향이 가이드를 따라 자연스럽게 변한다.

 

 

 

 

 

 

 

17. 추가로 끝부분에서 점점 사라지는 새를 표현하고 싶을 때 

사라질 위치쯤에 프레임을 선택해 'F6'클릭해서 프레임을 만들어준다.

다시 마지막 프레임을 선택하고 새를 클릭 후 color를 Alpha로 선택.

알파값을 0으로 만들어주면 새의 투명도가 0이 되어 보이지 않는다.

 

 

 

 

18. Ctrl+Enter를 눌러 새가 맘에 들게 날아가는지 확인하고 속도를 조절해 준다.

 

 

 

 

이렇게 무비클립안에 모션을 만들었을 경우 더블클릭해서 바깥으로 나가

새의 위치를 아무데나 옮겨도 새의 움직임은 그대로 적용되는 것이다.

 

 

 

 

 

 

 

 

 

 


Posted by 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