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비콘(favicon)이란 즐겨찾기의 'favorites'의 'fav'와 아이콘의 'icon'을 합성하여 붙인 말로 즐겨찾기 아이콘을 뜻하는 말이다. 즉, 아래와 같이 자주 찾는 사이트를 즐겨찾기로 등록하면 주소창에 표시되는 사이트 이름의 앞에 표시되는 아이콘을 말한다. 파비콘이 적용이 안된 사이트는 인터넷 기본 아이콘이 표시된다.

 

 

 

 

고로~내 블로그의 성격을 잘 드러내는 파비콘을 적용하면 내 블로그의 개성을 잘 드러낼 수 있다.

파비콘 파일의 이름은 반드시 favicon.ico이어야 하며, 사이트의 경우 루트 디렉토리에 넣으면 자동으로 파비콘으로 적용된다.

여기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파비콘을 적용하는 방법을 배워보겠다.

 

 

 

1. 파비콘 원본 이미지 준비하기

 

파비콘16*16 등의 크기로 표시되지만 원본 이미지를 만들 때는 좀 더 크게 만들면 더 정교하고 예쁘게 만들 수 있다. 하지만 너무 큰 크기로 만들어놓으면 축소되면서 깨질 수 있으므로 64*64나 32*32 크기가 적당하다.

이 파일은 포토샵이나 그림판 등의 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블로그의 성격을 잘 표현하는 이미지로 만든 후 jpg, gif, png 중의 하나로 저장해놓는다.

 

 

 

 

 

2. 파비콘 만들기

 

http://www.xiconeditor.com/로 접속한 후 준비된 이미지를 불러오기 위해 [Import] 버튼을 클릭한다.

1번의 과정을 거치지 않고 아래의 화면에서 원하는 이미지를 만들수도 있지만 전문적인 그래픽 프로그램보다 예쁘게 만들기는 힘드므로 웬만하면 미리 이미지를 만들어놓자.

 

 

 

이미지 업로드 창이 나타나면 [Upload] 버튼을 눌러 이미지를 불러온다.

 

 

 

이미지가 불러와지면 [OK] 버튼을 클릭한다.

 

 

 

불러온 이미지로 파비콘을 만들기 위해 [Export] 버튼을 클릭한다.

 

 

 

아이콘 내보내기 창이 열리면 [Export your icon] 버튼을 클릭한다.

 

 

 

인터넷 창 아래에 저장 오른쪽의 목록 버튼(▼)을 클릭한 후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클릭해서 본인이 원하는 위치에 파비콘 파일을 저장한다.

 

 

 

favicon.ico 파일이 저장된다.

 

 

 

이제 [관리]-[환경설정]-[기본 정보]에서 앞에서 저장된 파비콘 파일을 등록한다.

 

 

 

이제 파비콘이 적용되어 내 블로그를 즐겨찾기한 사람의 컴퓨터에 아래와 같이 예쁘게 표시될 것이다.

 

 

 

 

 

 
 
 
 

 

Posted by 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