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의 과정을 모두 마쳐 배경음악이 준비되었다면, 이제 화면을 채울 이미지를 준비해보자.

일단 이미지나 영상 모두 크기가 중요한데, 이 크기는 완성된 동영상을 어디에 사용할 것인지에 따라 달라진다.

 

만약 동영상을 만들어서 단순히 개인적으로 소장하는 경우라면 화면 비율이나 화면 크기가 큰 의미가 없다.

그냥 동영상을 재생할 기기(휴대폰, TV, 컴퓨터 모니터, 디카)에 맞게 맞추면 된다.

 

하지만, 인터넷을 이용하여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자 한다면 동영상의 크기를 정해야한다.

유투브, 다음팟TV, 네이버, 아프리카TV, 판도라 등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에

동영상을 업로드하면 바로 다른 사람들도 내 동영상을 볼 수 있고,

이렇게 업로드한 동영상을 내 블로그, 카페, 커뮤니티 사이트 등에 링크하여

더 많은 사람이 볼 수 있게 할 수도 있다.

게다가 유투브로는 수익도 창출할 수 있으니, 이래저래 화면 비율과 해상도는 잘 알아둬야한다.

 

 

 

 

 

동영상 가로/세로 비율과 크기

 

 

 

그럼 동영상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화면 크기를 알아보자.

대부분의 동영상 사이트에서는 16:9의 화면 비율로 동영상을 표시한다.

예를 들어 아래 유투브 동영상 화면을 살펴보자.

 

 

 

 

위에서 보여지듯이 동영상이 16:9 와이드 동영상의 화면 비율로 보여지고 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유투브에서 보여지는 화면의 크기는 640*360 이고,

화면을 확대했을때 고해상도 동영상으로 보여지고 싶다면

1280*720(HD 급), 1980*1020(Full HD 급) 크기로 만들면 된다.

 

 

4:3 화면 비율로 동영상을 만들어 업로드할 경우 아래와 같이 좌우의 모자란 부분은 검은색으로 채워져서 표시된다.

위 화면과 비교해보면 16:9 비율이 훨씬 깔끔하게 보인다는걸 알 수 있을 것이다.

4:3 비율에서는 480*360, 640*480, 960*720 등의 해상도가 있다.

 

 

 

 

참고로 유투브는 15분 미만, 2GB 용량 미만동영상만 업로드할 수 있다.

그리고, 유투브에서 재생할 수 있는 동영상 파일 형식으로는

avi(윈도우 기본 동영상), mov(mac), mp4(ipod/psp), mpeg, flv(flash), mkv(h.264), 3gp(휴대전화)가 있다.

 

 

 

 

이미지 준비하기

 

 

 

16:9의 비율 중에서 640*360 크기의 동영상을 이미지로 채울 경우

16:9의 비율이 아닌 이미지를 억지로 맞출 경우 좌우나 상하로 늘어나 보기가 안좋다.

그래서, 알씨와 같은 이미지 뷰어 프로그램으로 이미지를 무작정 크기를 변경하는 건 비추다.

 

 

 

왼쪽의 사진을 640*360 크기로 변경했을 경우

 

 

 

위의 경우에는 이미지의 일부만 사용하거나, 부족한 비율만큼 다른 이미지를 붙여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만약에 포토샵으로 이미지를 16:9 비율로 만든다면 아래와 같이 640*360 크기의 새 이미지를 만들고

이미지를 가져온 후 이미지의 크기를 늘리거나 줄이면서

안보이는 부분은 포기하고 화면에 보이는 부분만 사용하면 된다.

세로로 긴 이미지를 모두 사용하고 싶은 경우는 두 개의 세로 이미지를 옆으로 붙여서 16:9 비율로 만들면 되고..

 

 

 

 

4:3 비율로 동영상을 만들 경우에도 480*360, 640*480, 960*720의 크기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위의 방법과 동일하게 이미지를 준비하면 된다.

 

준비된 이미지를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으로 멋지게 꾸민다면 훨씬 멋진 동영상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이제 배경음악의 길이에 맞게 필요한 이미지 개수를 알아보자.

만약 10초가 지나고 다른 이미지로 바뀐다면, 3분 길이의 배경음악에 필요한 이미지는 18개라는 계산이 나온다.

이미지 1개가 보여질 시간은 음악의 템포나 동영상의 분위기 맞춰 결정하면 된다.

빠른 음악이라면 이미지도 생동감있게 빨리 바뀌는 식으로 말이다.

 

 

 

 

아래의 두 뮤직비디오 모두 사진으로만 만들어진 사진 뮤비이다.

첫 번째 뮤비는 동영상 제작 기법이 돋보이고, 아래 두 번째 뮤비는 이미지가 잘 꾸며진 경우이다.

만약 두 번째 뮤비처럼 배경 이미지가 따로 있고, 그 위의 이미지들이 바뀌는 방식이라면

이미지 크기는 별로 중요하지 않을 것이다.

 

이처럼 먼저 본인이 만들 동영상의 컨셉을 잘 잡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 후에 그 컨셉에 맞는 크기의 사진이나 영상을 준비하면 될 테니 말이다.

 

 

 

 

 

 

여기에서는 위의 두 가지 경우 중 아래의 경우처럼 이미지를 꾸미고 동영상을 만들것이다.

다음 시간에는 알씨 프로그램으로 준비된 이미지를 꾸미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Posted by 두여자 Y&S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