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이런저런 이유로 글을 삭제하거나 비공개로 전환하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글을 쓸때 발행을 했다면 RSS 등록도 동시에 되기 때문에 네이버 등의 포털 사이트에서는 여전히 이런 글들이 검색되게 된다.

 

실제로 네이버에 아래와 같이 검색해보면 삭제된 글임에도 불구하고 검색 결과에 나오는 걸 볼 수 있다.

 

 

그 글을 클릭하면 삭제된 글이니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타나고, 방문자도 쌩하니 뒤로 가기를 누르게 될 것이다.

 

 

이렇게 삭제된 글이나 발행했다가 비공개로 전환한 글의 경우 방문자의 빡침(^^;)과 함께 블로그 지수에 안좋은 영향을 미치게 되니 해당 포털 사이트에 검색 제외 요청을 하는 것이 좋다. 네이버의 경우 검색 로직 변경 전과 달리 고객센터가 도움말로 바뀌고 여러가지 면에서 싹다 변경되었다. 그래서 이제는 예전의 [RSS 삭제]가 아닌 [검색 결과 제외 요청]을 해야한다.

 

여기에서는 네이버와 구글에서 검색 제외 요청하는 방법을 소개해보겠다.

 

 

 

 

네이버 검색 제외 요청하기

 

 

 

 

1. 네이버 페이지 하단의 도움말을 클릭하거나 네이버 도움말 ☜ 을 클릭하여 아래 페이지가 나타나면, '통합검색'에서 '검색 결과 제외 요청하기'를 클릭한다.

 

 

 

 

2. 검색 제외 대상에서 '원본이 삭제된 게시물의 검색 제외를 원하는 경우'를 선택한다.

비공개 게시물이거나 검색을 원하지 않는 경우 두번째 '내가 작성한 게시물을 검색제외 하고 싶은 경우'를 선택하면 된다.

 

 

 

 

3. 위와 같이 선택했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경우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나는 이미 삭제된 경우였으므로 '원본이 삭제된 게시물이 맞습니다.'를 선택했다.

 

 

 

 

4. 이제 검색 제외하려는 글의 URL을 입력해서 [작성완료]를 클릭하면 된다.

만약 이미 삭제된 글이라 URL을 모르겠다면 위의 검색 결과에 나오는 글을 클릭해서 주소를 확인하거나 직접 일일이 찾아야 한다.

 

 

 

 

 

 

구글 검색 제외 요청하기

 

 

 

 

구글에서도 여전히 검색되고 있는 삭제된 글을 볼 수 있다.

우리 블로그는 구글의 유입도 많은 편이라 네이버 하는 김에 구글 검색 제외 요청도 같이 했다.

 

 

 

 

1. 구글 콘텐츠 삭제 페이지 ☜ 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여기에서는 URL을 클릭한 후 [삭제 요청] 버튼을 누르면 간단하게 요청을 완료할 수 있다.

 

 

 

 

2. 이미 삭제한 글의 경우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뜨는데 [삭제 요청]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Posted by 두여자 Y&S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감사합ㄴ디ㅏ

    2014.03.06 22:04 [ ADDR : EDIT/ DEL : REPLY ]
  2. 구글은 자동삭제 된다고 해서 가만 놔뒀었는데 이 방법이 더 빠르겠군요
    잘 읽었습니다.

    2014.03.18 18:5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바보

    질문드릴게요.. 네이버 검색제외 요청했는데.. 언제 제외되나요?
    1주넘었는데 블로그지수 떨어뜨린다기에 불안하네요

    2014.05.10 01:52 [ ADDR : EDIT/ DEL : REPLY ]
    • 글쎄요..그 뒤로는 신경을 안써서 얼마나 걸렸는지는..^^;
      지금 학인해보니 확실히 제외되기는 했네요.

      검색제외나 누락된 글 다시 검색되도록 신청하면 저품질이 된다느니 블로그지수가 떨어진다느니..뭐 저도 그런 말 듣기는 했지만 저는 아직 그런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네요.
      글쓰고 수정하면 상위 노출이 잘 안된다는말도 있던데 그런적도 없어놔서요..그런건 케이스 바이 케이스인듯해요.

      검색제외 신청건은 기다리시다보면 언젠간 될테니 너무 걱정마세요^^

      2014.05.10 23:20 신고 [ ADDR : EDIT/ DEL ]
  4. 비밀댓글입니다

    2014.12.06 11:47 [ ADDR : EDIT/ DEL : REPLY ]
    • 저마다 걸리는 시간이 다른걸 보면 이런 일은 딱 정해진 시간은 없는거 같더라구요. 신경끄고 있다가 나중에 확인해보면 완료되어 있었던 경우가 대부분이라..게다가 전화로 확인할 수 있는것도 아니고 온라인 상으로만 요청하는게 다라서요. 하지만 요청을 하면 된다는건 확실하니 기다려보시는 수밖에 없을 듯합니다.

      2014.12.09 11:50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