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글 

외부 데이터 가져오기 1 (웹 데이터 엑셀로 가져오기) by Y 

외부 데이터 가져오기 2 (한글 문서를 엑셀로 가져오기) by Y

 

 

메모장은 다른 프로그램과 호환이 거의 100% 가능한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우편번호 파일처럼 내용이 많은 데이터를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배포하는 경우 등에 많이 사용된다.

 

여기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메모장에 작성한 우편번호 파일 엑셀로 가져와보자.

참고로 컴활2급 실기에서는 기본작업의 3번 문제에 외부데이터 가져오기 중에서 메모장(텍스트) 파일을 가져오는 문제가 랜덤으로 출제된다.

 

 

 

 

 

예제 파일과 완성 파일 

 zipcode.txt 

완성.xlsx

 

 

 

 

메모장 파일을 엑셀로 가져오기

 

 

 

1. 아래와 같은 메모장 파일이 있을 경우 이 파일이 위치한 경로를 미리 알아둬야한다.

 

컴활2급 실기에서는 C 드라이브의 OA 폴더 안에 위치해있다.

 

 

 

 

2. 엑셀로 위의 파일을 가져오기 위해 [데이터] 탭의 '외부 데이터 가져오기' 그룹의 [텍스트] 명령을 클릭한다.

 

 

 

 

3. [텍스트 파일 가져오기] 창이 나타나면 메모장 파일이 위치한 경로를 찾아 파일을 선택한 후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한다.

 

 

 

 

4. [텍스트 마법사] 창 나타나고 마법사 3단계 중에서 1단계인 메모장 파일이 어떤 식으로 입력되어 있는지를 선택한다. 여기에서는 텍스트 파일 미리보기 부분에서 데이터가 세로로 너비를 딱딱 맞춰 입력된 것이 아니라 데이터 사이마다 탭(조그만 동그라미 표시)이 입력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처럼 공백, 쉼표(,), 샵(#), 탭 등의 구분 기호로 분리된 경우가 99%이므로 '구분 기호로 분리됨'을 대부분 선택한다.

 

 

 

 

5. 2단계는 앞에서 선택한 내용에 따라 달라진다.

'구분 기호로 분리됨'을 선택한 경우 아래와 같이 무슨 구분 기호인지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타난다.

여기에서는 '탭'이 선택된 상태에서 [다음] 버튼을 클릭한다.

 

 

 

 

6. 마법사의 마지막 단계는 각 데이터의 표시 형식을 지정하는 부분이다.

딱히 따로 지정할 서식이 없다면 [마침]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만약에 데이터 중에 가져오지 않을 필드가 있다면 하단의 미리보기에서 필드를 선택한 후 '열 가져오지 않음(건너뜀)'을 선택하면 해당 필드는 건너뛰고 가져오게 된다.

 

 

 

 

7. [데이터 가져오기] 창에서는 외부데이터를 가져올 위치를 기존 워크시트의 원하는 셀을 선택하거나, 새 워크시트를 선택할 수 있다. '새 워크시트'를 선택했을 경우에는 새로 추가된 시트에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다.

여기에서는 현재 시트의 'A1' 셀을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8. 현재 시트의 A1 셀부터 데이터가 불러와진 것을 볼 수 있다.

 

열 너비의 경우 데이터의 길이에 따라 자동으로 조정되므로 따로 조절할 필요는 없다.

 

 

 

 

 

 

 

Posted by 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