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에서 컴활2급 실기반을 가르친지도 벌써 2년이 넘어가고 있다.

10년 전부터 가르쳐오긴 했지만 개인 지도를 주로 해왔기에 그때는 단체반과는 가르치는 것이 다를 수밖에 없었다.

개인 지도야 학생의 습득 속도에 따라 속도가 달라지고, 학생의 컴활 능력 수준에 따라 가르치는 내용 또한 달라지니까~

 

그런데 단체반을 오래 지도하다보니 수준 차이가 큰 학생들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일종의 노하우? 학습 가이드가 생겼달까?

나름 쉽게~쉽게~가르치는 데 포커스를 맞추다보니 결국 쉬운 설명과 반복 학습이 최고라는 걸 깨닫고, 1달 안에 '엑셀 기본서+함수 실습서+컴퓨터활용능력 2급 실기 기본서'의 순서대로 가르치는 나만의 커리큘럼이 만들어졌다.

엑셀의 기본 개념을 잡은 후 함수 문제에 익숙해지고, 가장 마지막에 실기 기본서로 문제에 익숙해지는 방법으로 '엑셀'과 '자격증' 모두 손에 쥘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던 올해 초..겨울 방학을 맞아 자격증을 따놓으려는 대학생들에게 개인 교습을 하면서 똑같은 말을 반복하는게 힘들어 강의 내용을 동영상 강좌를 만들어 저장해놓으려고 야심차게 헤드셋과 컴퓨터까지 장만했다가 기관지염에 걸리는 바람에 목이 완전히 맛이 가서 포기하게 되었다 ㅠ

그 다음에는 동영상은 포기하더라도 문서로라도 만들어놓자고 시도했다가 너무 많은 양에 다시 좌절 ㅠ

아무래도 쉬운 말과 예시로 설명하는 내용이라 문서화하기에도 적당치 않기도 하고,

결국 수업 내용은 녹화를 하든지 해서 나중이라도 한 번은 꼭 동영상화하는 수밖에 없어보임.

 

 

--------------------------------------------------------------------------------------------------------------------------------------------

 

 

대신 수업하면서 학생들이 놓치기 쉬운 부분이거나 중요한 내용만 모아 '컴활2급 실기 시험시 유의 사항.hwp' 파일을 만들어보았다. 일단은 수업이 끝난 학생들에게 나눠주기 위해 만든 파일이지만 혼자 공부해서 자격증을 따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나?

올리는 김에 예전에 만든 함수 총정리 파일과 단축키 파일도 같이 올린다.

두 파일의 자세한 설명을 보려면 클릭~!

엑셀 함수 총정리 파일 (컴활, ITQ 대비) by Y

엑셀 단축키 모음 파일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 위주) by Y

 

 

 

 컴활2급 실기용 파일

컴활2급 실기 시험시 유의 사항.hwp

엑셀_단축키_모음.xlsx 

함수_총정리.xlsx 

 

 

 

 

 

 

컴활2급 실기 시험시 유의 사항 파일은 한글 문서로 총 3페이지로 구성되어 있다.

1페이지는 컴활2급 실기에 대한 전반적인 유의점이다.

 

 

 

이어서 총 4작업을 기준으로 시험시 유의점과 각 기능 설명글을 링크해놓았다.

 

 

 

 

3페이지의 매크로 링크 글은 시험 유형과는 다르므로 기본서로 필히 공부해야 한다.

 

 

이 파일은 배포용 문서로 인쇄는 할 수 있지만 내용을 수정할 수는 없어용~

그럼 열공하시길~!!

 

 

 

 

 

 

 

Posted by 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