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공감/기타정보2014. 7. 16. 19:43









오늘 따로 사용할데가 있어 국민은행에 신규 계좌를 만들고 인터넷뱅킹을 신청하게 되었다.

(여기에 체크 카드, 입출금내역통지서비스까지 신청하고, 따로 핸드폰에 어플까지 설치해주는 서비스까지 받으니 30분은 족히 걸리더라는;;)

 

인터넷 뱅킹으로 조회만 할게 아니라면 공인인증서가 꼭 필요하다.

공인인증서는 해당 은행에서 새로 발급받거나, 타행에서 발급받은 공인인증서를 등록하면 되는데 공인인증서를 여러개 사용해봐야 관리하기 어려울 뿐더러 갱신 날짜가 되면 PC, 모바일 모두 재발급 받는 등 복잡하기만 하니 이미 사용하고 있는 공인인증서가 있다면 여러 은행, 기관에 등록하여 쓰는걸 추천하는 바이다.

 

 

 

 

타행공인인증서를 등록하기 위해 인터넷 뱅킹 신청시 기입한 아이디, 비밀번호와 보안카드를 준비하고 국민은행 사이트에 접속한 후 [로그인]을 눌러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로그인한다. 아직은 공인인증서가 없으니 왼쪽의 [공인인증서 로그인]은 사용할 수 없지만, 공인인증서 등록이 끝나면 그 뒤로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몰라도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로그인이 가능하다.

 

 

 

왼쪽 메뉴 하단의 [공인인증센터]를 클릭한다.

공인인증센터에서는 공인인증서 등록/발급/재발급/갱신/폐기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다.

 

 

 

공인인증서가 없을 경우 왼쪽의 [인증서 발급/재발급]을 이용하고, 이미 인증서가 있는 경우 [타행/타기관 인증서등록]을 이용하는데 여기에서는 타행 인증서를 등록하기 위해 오른쪽의 [인증서 등록] 버튼을 클릭한다.

 

 

 

본인의 인증서 종류에 따라 개인/기업 중에 선택한다. 보통은 개인~!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확인]~!

 

 

 

다음 화면에서 [인증서 선택]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팝업창에 인증서가 짜잔~하고 나타난다.

이제 원래 인증서의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자.

 

 

 

암호가 맞으면 본인 인증 화면이 나타나는데 흔히 사용하던 본인 인증 방식이 아니라서 당황;

흔히 휴대폰으로 문자를 받아 숫자를 입력하거나, 보안카드 번호 등으로 인증하지 않남?

좀 당황하긴 했지만 '해외출국확인' 방식은 아닌것같아 'ARS 인증'을 선택하고 [인증받기] 버튼을 클릭했더니..?

 

 

 

아래와 같이 전화번호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타나서 휴대폰 번호를 선택하고 [확인]~?

 

 

 

마지막으로 승인번호가 포함된 페이지가 뜨더니 휴대폰으로 전화가 온다?

받아보니 승인번호를 키패드로 입력하랜다~26을 입력했더니 승인이 완료되었다고 자동으로 전화가 끊겼다.

 

오호~이런 방식으로 본인 인증을 하는구나~

ARS 인증 방식은 문자 방식보다 훨씬 더 보안성이 강화된 인증 방식인 듯하다.

 

 

 

이제 본인 인증 완료~!

 

 

 

추가본인확인을 위해 계좌정보와 보안카드 번호 등을 입력한 후 [확인]~!

 

 

 

내역을 확인한 후 [확인]~!

 

 

 

타행 공인인증서 등록이 완료되었다.

이제 로그인 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으로 바로 로그인할 수 있고, 이체 등의 인터넷 뱅킹 서비스를 마음껏 이용할 수 있다능~

 

 

참고로 이렇게 등록된 공인인증서는 공인인증센터의 [스타뱅킹/모바일 인증서 복사] -> [PC -> 스마트폰 인증서 복사하기] 기능을 이용하여 스마트폰에 복사하여 사용할 수 있다.

결국, 여러 은행의 업무를 하나의 인증서로 PC, 스마트폰에서 모두 처리할 수 있다는 거~!

 

 

 

 

 

 
 
 
 
Posted by 두여자 Y&S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정하나

    사용자 추가본인확인에서 타행 보안카드를 입력하는건가요? 아니면 국민은행거로 하는건가요?

    2015.11.10 11:17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