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션단추.xlsx

 

 

옵션 단추는 여러개의 옵션 중에 하나만 선택할 경우 사용하는 컨트롤이다. 옵션 단추를 보기 좋게 묶어 주는 역할은 그룹 상자가 한다. 한 워크시트에 여러 그룹의 옵션 단추가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각 옵션 단추를 그룹으로 묶어줘야 한다.

 

이번 실습 1에서는 옵션 단추와 그룹 상자를 이용하여 선택한 부서가 B6 셀에 자동으로 표시되도록 하는 데까지만 실습해보자. 예제 파일은 첨부되어 있으니 따라서 같이 실습해보자.

 

옵션 단추와 그룹 상자와 같은 컨트롤은 리본 메뉴에 [개발 도구] 탭이 있어야 삽입할 수 있다. 엑셀에 [개발 도구]가 없다면 다음 글을 참조해보자.

엑셀 리본 메뉴에 [개발 도구] 탭 표시하기 by Y

 

 

 

옵션 단추 삽입하기

 

 

 

1. [개발 도구]-[컨트롤]-[삽입]-[옵션 단추] 명령을 클릭한다.

 

 

 

 

2. 적당한 위치에서 드래그하여 옵션 단추 컨트롤을 그려준다.

 

 

 

 

3. 텍스트를 드래그한다.

 

 

 

 

4. '영업1부'를 써준다.

 

 

 

5. 같은 방법으로 4개의 옵션 단추를 삽입하고 텍스트를 각 부서명으로 바꿔준다.

 

 

 

 

6. 옵션 단추를 그룹으로 묶어주기 위해 [개발 도구]-[컨트롤]-[삽입]-[그룹 상자] 명령을 클릭한다.

 

 

 

 

7. 옵션 단추가 모두 포함되도록 그린 후에 텍스트를 '부서 선택'으로 변경한다.

 

 

 

 

8. 옵션 컨트롤의 값을 셀과 연결시켜보자. 아무 옵션 단추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후 [컨트롤 서식] 메뉴를 클릭한다.

 

 

 

 

9. [컨트롤 서식] 대화 상자가 나타나면 '선택한 상태'를 클릭한 후 '셀 연결'을 [B4] 셀로 지정한다. 이제 B4셀에는 옵션 단추 선택값이 숫자로 자동으로 입력된다.

 

 

 

 

10. 두 번째 옵션 단추가 선택되어 있기 때문에 B4 셀에 2가 입력되어 있다.

 

 

 

 

11. 이제 B6 셀에서 B4 셀을 이용하여 각 부서명이 표시되도록 수식을 작성하자. 여기에서는 'choose(B4,"영업1부","영업2부","영업3부","영업4부")' 수식을 입력하였다.

 

==> choose 함수는 첫번째 인수값이 무엇이냐에 따라 다음 값들 중에 선택하는 함수이다. 즉, B4 셀에 2가 입력되어 있으니, 두 번째 값인 '영업2부'가 선택된다. 1이었으면 '영업1부'가 선택된다.

 

choose 함수 글을 참조해보자~!! 엑셀 함수 14 (선택 함수, CHOOSE 함수) by Y

 

 

 

 

12. 이런 과정을 통해 옵션 단추에서 선택한 부서명이 그대로 B6셀에 표시되도록 완성했다.

 

 

 

 

13. 옵션 단추에서 '영업4부'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B4, B6 셀의 값이 '4', '영업4부'로 변경된다.

 

다음 실습에서는 매크로와 고급필터를 이용하여 선택한 부서의 데이터만 검색되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보자.

 

 

이어지는 다음 실습

엑셀 데이터 자동 검색 실습 2 (옵션단추, 고급필터, 매크로) by Y

 

 

동영상 강좌 보기

 

 

 

 

 

 

 

 

 

Posted by 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