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이나 일러스트로 디자인을 하다보면 폰트를 골라야할때가 많다.

매번 쓰는 폰트가 아니라면 가끔씩 상황에 맞는 폰트를 고르기위해 몇 백개..심지어 몇 천개의 폰트에서 내가 원하는 디자인의 폰트를 골라내기란 쉽지않다.

게다가 폰트를 하나씩 확인해가며 열심히 바꾸다보면 종종 프로그램이 팅하는경우도 있다.

 

이럴때 아주 유용한 프로그램이 폰트뷰어 프로그램인 넥서스폰트(NexusFont)이다.

하단의 첨부파일을 다운받아 더블클릭 후 [확인],[다음] 정도만 눌러주면 설치는 간단하다.

 

 

그럼 넥서스폰트 프로그램 사용법을 간단히 알아보자면,

일단 설치된 넥서스폰트 프로그램을 더블클릭해서 실행시키면 컴퓨터에 깔려있는 폰트들을 자동으로 불러오며

아래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컴퓨터 자체에 설치되어 있는 폰트말고 따로 폰트를 모아놓은 폴더가 있으면

왼쪽에 +를 클릭해서 추가해주면 컴퓨터에 직접 폰트를 설치하지 않아도 설치된것처럼 포토샵이나 일러스트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렇게 추가한 폰트는 아래처럼 상단 창에 글씨를 써넣어 원하는 글씨체를 미리보며 폰트를 골라낼 수 있는데,

굵게,기울게,밑줄표시 이런것들도 오른쪽 상단 스타일에서 적용해주어 효과적용 후까지 미리 볼 수 있다.

그럼 스크롤바만 내리면서 손쉽게 많은 글씨체를 한번에 볼 수 있는것이다.  

 

 

 

 

넥서스폰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이 작업방식은 컴퓨터에 자체에 수 많은 글꼴을 설치하지 않아도 되니 컴퓨터에 무리를 주지 않으며 (컴퓨터 부팅시 속도가 느려지게 하는 원인) 

작업할때만 넥서스 폰트를 연 후 포토샵이나 일러스트 프로그램을 켜면 프로그램 열리는 속도가 훨씬 빨라진다.(프로그램이 열릴때 컴퓨터에 깔린 폰트를 읽기때문...)

 

단, 넥서스폰트에만 추가해놓은 폰트는 컴퓨터 자체에 폰트가 설치된게 아니므로 넥서스폰트 프로그램을 먼저 열어놓고 다른 프로그램을 실행해야 폰트가 연동되어 사용할 수 있다.

 

 

 

Tip

이렇게 넥서스 폰트로 원하는 디자인의 폰트를 찾았다하더라도 포토샵에서 영문으로 보여지는 폰트때문에 정작 포토샵에서 찾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넥서스폰트는 폰트가 한글로 표기된다)

 

포토샵에서 Edit -> Preferences -> Type 눌러 아래와같이 체크해제를 해주면 폰트가 한글로 표시되어 폰트를 찾기 한결 수월해질 것이다.

 

 

 

넥서스폰트 프로그램 시작 시 업그레이드 버전을 받으라고 하는데 업그레이드 된 것은 기능추가가 많이 된 것인지 상당히 복잡하길래 난 여전히 구 버전 사용중~(사용법이 매우 간단하므로 ㅋ) 

 

 

 

NexusFont2Setup.exe

 

 

 

 

 

 
 
 
 
Posted by 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