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들이 간혹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를 사용하다가 무슨키를 눌렀는지도 모르게 왼쪽 메뉴바의 무슨색을 선택해도 흑백계열의 무채색만 나오는 경우가 있다.

 

 

 

* 포토샵의 경우

1.image->mode가 Grayscale로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Grayscale로 되있을경우 웹용이면 RGB Color로 인쇄용이면 CMYK Color로 바꿔줘야되는데 이때 레이어들이 두개이상있으면 팝업창이 뜨는데 Don't Flatten을 선택해야 레이어들이 병합되지 않는다.
(아마도 새 작업창을 열때 color Mode를 Grayscale로 열었을 것이다.)

 

 

 

 

2.왼쪽메뉴바 하단의 '퀵마스크모드'가 눌러져 있는지 확인한다.
만약 눌러져있다면 다시한번눌러 스탠다드모드로 변경해주면 된다.
(이건 색상변경 하려다가 간혹 실수로 눌러진다.)

 

3.채널이 레드나 블루 옐로우 같은 한 채널이 선택되 흑백이 된 경우

Ctrl+2,3,4를 누르면 한채널만 보여 작업창이 흑백으로 보여지는데 이건 선택된 레이어를 변경하거나 추가하는등 아무 작업을 하면 원래대로 돌아온다.

 

 

 

 

 

* 일러스트의 경우
일러스트는 작업창이 CMYK모드라하더라도 컬러가 GrayScale로 되있을 경우 흑백으로 나온다.

일단 오브젝트가 아무것도 선택되지 않은 상태로 오른쪽 Color팔레트에서 CMYK를 체크해주면 색상선택시 컬러가 제대로 나올것이다.

 

만약 작업한 오브젝트를 선택하면 다시 Gray가 되는경우 오브젝트도 선택해서 CMYK를 체크해줘야 된다.
이때, 오브젝트가 그룹으로 되있고 색상이 한종류가 아니면 선택했을때 아래처럼 물음표 표시가 나타나는데

이런경우는 그룹을 해체해서 하나하나 다 CMYK로 바꿔주거나 전체를 일단 회색계열의 한가지색으로 통일시킨 후 위 같은 작업을 해야한다.(여러개의 오브젝트를 한꺼번에 선택해서 바꾸는것도 방식은 동일하다.) 

 

 

 

이와같은 작업 후 제대로 된 컬러를 다시 사용할 수 있을것이다.

 

 

 

 


Posted by 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