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계산이 포함되는 표는 엑셀로, 그 외의 표는 한글로 만들게 된다.

여기에서는 이력서를 만들면서 한글에서 표 만드는 방법에 대해 차근차근히 알아보자.

 

관련글 ☞ [엑셀기초] 엑셀 표 만들기 (매입매출장 만들기) by Y

 

 

 

 

한글에서 표 만드는 방법

 

1. 완성된 표에서 '셀 합치기'를 사용할 부분, '셀 나누기'를 사용할 부분을 미리 정해서 줄(가로), 칸(세로) 개수를 세어놓는다.

2. [표]-[표 만들기] 혹은 Ctrl+N+T 키를 누른 후 셀 합치기(M), 셀 나누기(S)를 사용하여 칸을 제대로 만든다.

3. Ctrl, Shift 키와 방향키 네 개(→←↑↓)를 이용하여 셀 너비와 높이를 지정한다.

4. 내용을 입력한 후 표의 테두리, 배경색 등을 지정하여 표를 완성한다.

 

 

 

 

 

 

한글로 이력서 만들기

 

 

이력서의 경우 [파일]-[문서마당]에 있어서 따로 만들 필요가 없지만,

표 만들기 연습을 위해 선택해보았다.

 

여기에서는 아래와 같은 이력서를 만들 경우 윗 부분은 많은 줄/칸을 만들어 나중에 합치고,

'학력및경력사항' 부분은 나누기로 할 예정이라 줄/칸 수는 '22/4'가 된다.

 

 

 

 

 

 

1. [표]-[표 만들기] 혹은 Ctrl+N+T 키를 누른 후 줄 수 '22', 칸 수 '4'를 입력한다.

 

*** '글자처럼 취급' 옵션은 표를 글자처럼 다룰 수 있도록 하는 기능으로

표과 글자가 어우러지는 경우가 아니라면 체크해주는 것이 좋다 ***

 

 

 

 

 

2. 표가 만들어지면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표 전체를 범위 지정한 후

[Ctrl]을 누른 후 [↓]를 여러 번 눌러 표 전체의 높이를 늘려준다.

 

 

 

 

 

3. 선을 없애야 하는 부분을 셀 합치기 기능으로 만들어보자.

합칠 만큼 셀을 범위지정한 후 [M]을 눌러 셀을 합친다.

 

 

 

 

4. 같은 방법으로 각각 셀을 합쳐 모양을 만든다.

 

 

 

 

5. 이제 부족한 칸이 있다면 나누기로 칸을 늘려보자.

 

아래와 같이 범위를 지정한 후 [S]를 눌러 [셀 나누기] 창이 나타나면

'칸 수'를 '2'로 지정한 후 [나누기] 버튼을 누른다.

 

 

 

 

6. 같은 방법으로 칸을 나눈다.

 

 

 

 

7. 표의 칸이 다 만들어지면 너비나 높이를 조절해보자.

 

먼저 너비나 높이를 변경한 셀에서 [F5] 키를 눌러 선택한 후

[Ctrl]를 누른 상태에서 방향키 네 개(→←↑↓)를 이용하여 표의 모양을 만든다.

 

 

 

 

 

8. 그 다음으로 따로 너비를 조절해야 할 경우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방향키 네 개를 이용한다.

 

*** [Shift]는 선택한 칸만 변경되는 기능이므로 아래와 같은 경우

다른 칸의 영향을 받지 않고 너비를 조절할 수 있다 ***

 

 

 

 

9. 이제 표의 모양이 모두 완성되었다.

 

 

 

 

10. 이제 칸에 내용을 입력해준다. 

 

 

 

 

11. 이제 표에 테두리를 적용하기 위해 모든 셀을 선택한 후

[셀 테두리/배경]-[각 셀마다 적용] 메뉴를 클릭합니다.

 

 

 

 

12. [셀 테두리/배경] 창이 나타나면 원하는 선 종류를 고르고,

바깥 테두리에 적용한 후 [설정] 버튼을 클릭한다.

 

 

 

 

13. 이제 아래와 같은 표가 완성되었다.

 

 

 

원래는 두꺼운 테두리의 1줄의 1칸 표를 만든 후

10번 단계의 표를 안에 붙여넣으면 시중에서 파는 이력서와 같은 모양이 완성되지만,

여기에서는 테두리를 변경하는 연습을 위해 다르게 만들어보았다.

 

 

 

 
 
 
 

Posted by 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