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블로그, 카페 등에 구글 애널리틱스나 네이버 애널리틱스 등의 웹분석기를 연동시키면 방문자수, 방문유입경로, 유입기기(PC, 모바일) 등을 시간별, 날짜별로 확인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쇼핑몰, 스토어팜, 오픈마켓에도 분석기를 연동시키면 매출에 도움이 되는 많은 정보를 미리 알고 분석할 수 있다. 단, 쇼핑몰에는 일반 웹분석기보다는 오픈로그, 샵로그 등의 쇼핑몰에 특화되어 있는 분석기가 구매율까지 알 수 있어 더 유용하다.

 

하지만, 오픈로그는 무료이지만 옥션, 지마켓 외에는 분석을 못하고, 샵로그는 기능은 훌륭하지만 유료인 탓에 일단 스토어팜에 기본적으로 연동시킬 수 있는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이용하기로 했다. 스토어팜과 네이버 애널리틱스 모두 네이버 서비스인 탓에 기본적으로 연동 기능이 있는데다가 소스가 자동으로 심어져 편리하다.

 

 

 

스토어팜과 애널리틱스를 연동시키면 아래와 같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방문자수

 

 

접속경로

 

 

방문지역 순위

 

 

유입된 검색어

 

 

가장 많이 방문한 페이지

 

 

 

스토어팜과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연동시키기 전에 먼저 애널리틱스에 사이트를 등록해야 한다.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접속한 후 [바로 시작하기]를 클릭한다.

 

 

 

 

 

1. 사이트 등록하기

 

 

▶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처음 이용한다면?

4단계의 사이트 등록 과정이 진행되는데 '1단계-로그인', '2단계-약관동의'를 거치면 3단계에서 사이트를 등록할 수 있다. 이때 사이트 이름과 스토어팜 주소를 입력하면 사이트 등록이 완료된다.

참조글 ☞ 네이버 애널리틱스 vs 구글 애널리틱스 by Y

 

▶ 이미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의 애널리틱스 첫 화면에서 [설정] 아이콘을 클릭한다.

 

 

 

 

[사이트 등록] 버튼을 클릭한다.

 

 

 

 

사이트명과 URL을 입력한 후 [등록] 버튼을 클릭한다.

 

 

 

2. 발급ID 확인

 

 

사이트 등록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스토어팜이 아닌 다른 쇼핑몰이나 오픈마켓의 경우에는 '분석 스크립트'를 복사한 후 사이트에 심으면 분석이 시작된다. 하지만, 스토어팜의 경우 발급ID만 필요하므로 미리 복사해놓자.

 

 

 

 

3. 스토어팜과 애널리틱스 연동하기

 

 

이제 스토어팜 판매자센터에 접속한 후 [스토어팜관리]-[기본 정보 관리] 메뉴를 클릭한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연동'의 [연동설정] 버튼을 클릭한다.

 

 

 

위에 미리 복사해두었던 발급ID를 붙여넣으면 연동이 완료되고 내 스토어팜의 접속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Posted by 두여자 Y&S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