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마켓에 입점하고 상품을 등록한지 거의 한달이 다 되어가고 있는 지금까지 광고비로 지출한 금액이 16만원이다.

스토어팜은 딱히 광고비를 투자하지 않았고, 인터파크도 거의 포기 상태라 옥션, 지마켓, 11번가에만 쓴 금액이다.

11번가에서는 CPC 광고를 진행중이고, 초반이라 그런지 클릭수도 많지 않아 하루에 2~5천원 정도 과금되는데

나름 알차게 키워드를 발굴해서 55개를 꽉 채웠기에 11번가 광고는 딱히 더 고칠 여지가 없어보인다.

 

하지만 옥션과 지마켓 광고는 cpc가 아닌 키워드 검색 광고이기에 매일매일 헤매는 중이다.

돈을 줄이는 최선의 방법은 블로그, 카페, sns 등을 이용하는 바이럴마케팅이겠지만 아직은 블로그에서 배너 광고 정도만 실험해보는 정도이고, 어느정도의 검색 광고는 홍보를 위해서도 최소한 중요한 키워드에 한해서 집행할 필요가 있다.

 

그렇다고 내 상품과 관련된 키워드를 모두 입찰하게 되면 광고비 부담이 만만치 않을 것이다.

게다가 주요 키워드일 경우에는 최소 입찰 금액이 몇천원에서 몇만원이 되기 때문에 그런 키워드 광고를 몇개만 입찰해도 하루 광고비가 몇만원이 넘어가는건 순식간이다. 자금이 탄탄하고 빨리 승부를 보겠다면 한달에 광고비로 몇백 정도야 사용할 수 있겠지만, 소자본으로 시작했거나 광고비로 큰 비용을 지출할 생각이 없다면 이런 방식은 불가능한 광고 방식일 것이다.

 

 

지마켓 광고 입찰

 

 

그렇다면 필연적으로 세부 키워드(주요 키워드에서 확장된 키워드)를 공략하는 수밖에 없다.

세부 키워드 공략이란 '여자 가방' 대신 '미니크로스백', '가죽미니백' 등의 정확히 내 상품을 묘사할 수 있는 키워드를 찾아내어 입찰하는 방법이다. 이런 세부 키워드는 사람들이 적게 조회하는 대신 정확도가 높아 구매율이 높은 편이다. 게다가 주요 키워드 대신 조회수가 적다는 이유로 입찰하는 판매자수가 적어 입찰 금액도 작아서 잘만 찾으면 최소 입찰 금액인 300원에 입찰할 수도 있다. 즉, 세부 키워드 발굴을 잘만 한다면 광고비 대비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의미다.

 

하지만, 300원짜리 키워드를 찾아냈다고 무작정 추가 입찰하고 있다가는 원래의 광고비를 줄이려는 목적에서 한참 벗어나 합계금액이 주요 키워드 입찰 금액을 넘어설 수도 있다. (내가 광고비 4만원에서 순식간에 16만원이 된 이유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쿨럭;;) 구매가 이뤄질 수 있는 키워드만 쏙쏙 골라내어 효율적으로 광고할 수 있다면 광고비도 절약하고 구매율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려면 무엇보다 어떤 키워드 검색에서 구매가 이뤄졌는지를 알아내는 것이 중요한데 한개의 키워드 광고만 하고 있다면 바로 알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알아낼 도리가 없을 것이다.

 

이럴때 필요한 것이 바로 로그 분석기다. 무료 로그 분석기에는 구글 애널리틱스, 네이버 애널리틱스, 오픈 로그 등이 있지만 아쉽게도 이런 분석기는 구매까지는 분석해주지 못한다. 나의 경우 블로그 때문에 일찌감치 이런 분석기들을 사용해봤던 전력이 있었던지라 자신만만하게 오픈마켓에 적용해본 결과 유입에 대한 분석만 가능할 뿐 정작 중요한 매출에 대한 분석은 불가능해서 좌절했었다. 결국 돈 때문에(ㅠ) 마지막까지 미뤄뒀던 유료 로그 분석 '샵로그'를 무료 체험한 후 괜찮은거 같아 한달 3만원이라는 거금을 들여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샵로그의 장점을 살펴보자면...

 

1. 분석스크립트 자동 설치

로그 분석기 특성상 최상위 페이지에 소스(분석 스크립트)를 심던가, 그게 불가능하다면 페이지마다 소스를 심어줘야하는데 오픈마켓은 내가 접근할 수 없는 사이트이므로 내 상품 페이지마다 소스를 심어야한다. 즉, 상품이 많다면 소스 심는 것도 일인데다가 상품이 추가되면 그때마다 소스를 심어줘야한다는 번거로움이 있다. 샵로그는 이런 소스를 처음뿐만 아니라 사용하는 중간 언제라도 클릭 몇번만으로 자동으로 심어주니 정말 편리하다.

 

 

 

상품페이지에 삽입된 분석 스크립트 소스

 

 

 

샵로그 자동 설치 화면

 

 

 

2. 유입/광고/매출 분석이 한번에...

내 상품페이지에 하루에 몇명이 유입되었는지와 같은 기본적인 로그 분석 기능에 어떤 검색어나 경로로 유입되었는지를 보여주므로 광고를 집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게다가 이렇게 유입된 내용 중에서도 장바구니와 구매 버튼을 클릭한 내용을 콕 찝어서 알려주므로 시일이 지나 분석한 내용이 쌓이면 구매 가능성이 높은 유입 경로를 분석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유입량은 많은데 구매가 낮은 경우나 유입량에 비해 구매가 높은 경우 등 내 현황을 한눈에 파악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기도 쉽다. 구매전환율 평균은 1%(100명 중 1명 구매) 정도이니 그걸 기준으로 삼으면 될 듯하다.

 

 

샵로그 유입분석

 

 

 

3. 실시간 유입 확인 기능

현재 접속한 고객을 파악하고 상담할 수 있도록 샵로그에서는 실시간 상담 기능이라고 현재 접속한 고객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실시간 상담 기능을 ON으로 바꿔놓으면 고객이 '지식톡' 앱으로 판매자와 실시간으로 궁금한 사항을 상담할 수 있는 기능이다. 모바일 뿐만 아니라 PC에도 '지식톡' 앱을 활용하여 고객 상담이 가능하다고 하니 유용한 기능임에는 틀림없다. 통상적으로 100명 유입당 2명 정도의 실시간 상담이 이뤄진다고 한다.

 

 

 

 

 

 

 

 

 

이제 샵로그의 단점을 살펴보자면....

 

1. 구매가 진짜 구매가 아니다?

지마켓이나 옥션 등의 오픈마켓의 데이터까지 접근할 수 없다는 제한성 때문에 실제 구매를 파악하지 못한다.

샵로그에서 구매란 구매 버튼을 눌렀다는 행위일 뿐~고객이 결제까지 했는지 여부는 알 수 없다.

결국 샵로그를 사용하는 이유가 어떤 키워드에서 얼마나 구매가 일어났는지 알고 싶어서라고 본다면 실제로 구매가 일어났는지 여부를 알 수 없다는 건 매우 심각한 단점일 수 있다.

나도 모르는것보다야 100배 낫기에 샵로그 유료 결제를 했지만 구매 숫자를 볼때마다 희망고문을 당하는 기분이 든달까? 그렇지만 이 문제는 나중에 구매 숫자가 늘어날 경우에는 크게 문제라고는 볼 수 없을 듯하다.

 

2. 가끔 오류가 보이는 점

예를 들어 내가 지마켓 상품 페이지에 직접 접속해보면 현재 접속자수에 안잡히다가 옥션에 접속하면 잡힐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이또한 다른 장점들에에 비하면 무시할 수 있는 작은 단점이긴 하다.

 

 

 

------------------------------------------------------------------------------------------------------------

 

 

 

샵로그를 접하고 신세계를 경험한 듯한 느낌을 받았다.

덕분에 쓸데없는 키워드는 입찰 취소할 수 있었고, 상품 제목을 수정하는데에도 큰 도움이 되었으므로 결과적으로 유료 결제하길 잘 한듯하다. 그나저나 스토어팜 구매는 언제나 이루어질란지 ....에휴..

 

 

 

 
 
 
 

 

Posted by 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