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을 처음 시작하는 초기라면 누구나 택배 문제로 고민을 하게 된다.

하루 물량이 10개가 넘어가면 택배사와 계약하여 손쉽게 택배를 배송할 수 있지만,

하루 1~2개 물량의 경우 계약이 어렵거나 계약이 되더라도 사 아저씨의 눈치가 보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대부분 사람들이 사업 초기에는 편의점 택배를 이용하거나 비싸더라도 우체국 택배를 이용하게 된다.

하지만 편의점 택배는 반품이나 배송시일 등의 문제로 꺼려지는 것이 사실~

물량이나 지점에 따라 택배 수거가 매일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는 얘기까지 들었더니 더더 꺼려짐 ㅠ

 

결국 집앞에 있는 편의점 택배를 포기하고 집에서 30분 거리에 있는 우체국을 이용하는 중이다.

우체국 택배는 평일 오후 5시 30분까지만 접수하면 다음날 99% 배송되고 기사님들이 친절해서 정말 맘에 든다.

내 경우 다행히 1kg 미만이고, 크기도 60cm를 넘지 않아 우체국 최저 배송비인 3500으로 보내고 있지만

무료배송까지 하는 나에게야 엄청 부담이 되는 배송비지만 초기라 홍보겸 손해보는셈치고 감내하는 수밖에..

 

아직 송장 프린터가 없는 관계로 우체국 송장을 한움큼 집으로 가져와서 수기로 주소 등을 작성하고 택배 상자에 붙여

접수하곤 했는데 워낙 악필이라 얼마 전에는 접수원이 이름을 틀리게 기재하는 대형 사고가 발생했다.

우체국에 문의를 해봐도 방문예약을 하거나 계약을 하지 않는 이상 수기밖에 안된다고..ㅠ

 

 

 

 

결국 오늘 오전내내 엑셀을 붙들고 우체국 송장 용지에 주소를 인쇄할 수 있도록 파일을 만들었다..아..인간승리;

아래는 '송장' 시트이고 '주문내역'시트는 따로 있으며 '주문번호'만 입력하면 고객의 정보를 '주문내역' 시트에서 가져와 송장에 자동으로 표시도록 함수식이 입력되어 있다.

이 글이 엑셀 강좌에 쓰여졌다면 함수식을 설명했겠지만 쇼핑몰 팁이므로 패스~하게뜸~흠흠

 

 

'주문내역' 시트

 

 

'송장' 시트

 

 

막상 함수식 작성은 금방 끝났는데 송장에 정확히 인쇄되도록 위치를 조정하는데에 시간이 많이 걸렸다.

시험인쇄로 A4 용지 10장, 송장 10장은 족히 버리고 나서야 얼추 위치가 맞게 인쇄하는데 성공했다능;

 

 

 

 

나는 몇년전에 싸게 구입한 삼성 ML-1660 레이저 프린터를 사용하고 있는데

오늘 알아보니 잉크젯 프린터의 경우 글자가 번질 수 있어 투명 테이프로 다시 붙여줘야한다고..

 

송장이 두꺼워 잘 인쇄될까 걱정했는데 다행히 아주 잘 인쇄된다.

위의 사진에서 주소 등을 안보이게 블러 처리해서 잘 보이지 않지만 레이저프린터에

송장 종이가 말려들어가면서 약간 기울어져서 내용이 약간 오른쪽 아래로 기울어지긴 하는데

이건 뭐 내가 해결할 수 없는 문제니 패스~

 

택배양이 많아져 택배사와 계약하게 되면 레이저 프린터로 인쇄할 수 있는 A4 송장을 갖다준다니 이 프린터는

나중에도 두고두고 요긴하게 사용될 듯하다.

 

 

 

이런 과정으로 완성된 송장을 택배 상자에 붙여보았다.

역시 수기로 쓴 것보다 훨씬 깔끔하고 프로페셔널해보여서 매우 만족 ㅎㅎ

 

 

 

그나저나 택배기계가 있는 집앞 편의점으로 가면 이런 고생 따위 안해도 되는데 뭐하는 건지 모르겠다능

역시 고객 만족을 실천하는건 힘들어~~

 

 

 

 

 

혹시 필요한 분들은 아래 엑셀 파일을 받아가세요~

단, 수정할 경우 행/열 크기는 변경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해요~

 

 송장.xlsx

 

 

 

 
 
 
 

 

 

Posted by 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