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마켓 판매 개월수가 4개월이 넘어가니 이제서야 겨우 분석이란 걸 할 자료가 되는거 같아 아래와 같이 판매분석차트를 만들어 보았다. 일단 가장 기본적으로 마켓별 월별 판매 금액을 꺾은선형 차트로 만들어보았는데 역시 그림으로 표시해보니 판매 추이가 한눈에 파악되는 듯하다. 현재 마켓별로 광고를 다르게 적용하고 있는데 그나마 성공적으로 판매가 늘어나는 곳은 스토어팜 뿐이고 11번가 같은 경우는 광고 갈피도 못잡고 있는 듯 자꾸 매출이 떨어지는게 눈에 보임.
여기에서는 아래와 같이 엑셀에 저장된 판매자료를 바탕으로 피벗테이블로 마켓별 판매분석을 피벗테이블로 만든 후에 위와 같은 차트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적어보겠다.
이 글에서 나오는 피벗 테이블과 차트에 대해 좀더 알고 싶다면 아래 글을 참조해보자.
엑셀 차트 만들기 1 - 차트 레이아웃, 차트 스타일 by Y
엑셀 차트 만들기 2 - 차트의 구성 요소 추가/삭제/편집 by Y
엑셀 차트 만들기 3 - 데이터 선택, 차트 이동, 축 방향 변경 등 by Y
피벗테이블로 데이터 분석하기 (자동서식 적용, 피벗차트 만들기) by Y
1. 피벗테이블 만들기
판매분석표를 범위지정한 후 [삽입]-[피벗테이블] 명령으로 피벗테이블을 만든다.
여기에서는 '새 워크시트'로 피벗테이블 위치를 지정했다.
오른쪽의 필드 목록을 아래와 같이 행, 열, 값에 필드를 끌어다 놓는다.
피벗테이블이 만들어지면 주문날짜를 월별로 묶기 위해 첫번째 날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바로가기 메뉴에서 [그룹]을 클릭한다.
[그룹화] 창이 나타나면 기본으로 '월'이 선택되어 있으니 그냥 [확인]을 클릭한다.
이제 아래와 같이 날짜가 월별로 그룹되어 간단하게 정리된다.
마지막으로 피벗테이블 레이아웃을 [피벗 테이블 도구]-[디자인]-[보고서 레이아웃] 명령에서 개요 형식으로 표시해준다.
이제 행 레이블, 열 레이블이라는 글자가 판매사이트, 주문날짜로 표시된다.
아래와 같이 총합계를 제외한 부분을 범위지정한 후 복사한다.
데이터를 복사하는 이유는 피벗테이블에서 바로 차트를 만들게 되면 차트의 행/열 바꿈이 자유롭지 않기 때문이다.
임의의 셀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선택하여 붙여넣기]를 클릭한다.
주문이 계속 추가된다는 가정하에 복사된 데이터도 항상 새롭게 업데이트되도록 [연결하여 붙여넣기] 버튼을 클릭한다.
아래와 같이 피벗테이블 아래에 붙여넣은 데이터를 다시 범위지정한다.
2. 차트 만들기
복사된 데이터로 차트를 만들기 위해 [삽입]-[꺾은선형]-[표식 있는 꺾은선형] 명령을 클릭한다.
아래와 같은 차트가 만들어진다.
혹, 월과 마켓이 바뀐 경우 차트에서 오른쪽 버튼을 눌러 [데이터 선택]을 클릭한 후 [행/열 전환]을 누르면 된다.
마지막으로 차트를 입맛에 맞게 보기 좋게 꾸며 차트를 완성해보자.
이제 매출 추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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